소설가 구보(仇甫)씨의 일일(一日)
- 최초 등록일
- 2003.01.05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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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직접 쓴 따끈따끈한 거에여
목차
1. 작가 및 작품 소개
2. 작품 해설
3. 고현학과 소설쓰기
4. 결론 - 구보씨의 현실 이해
■ 고현학의 방법론
■ 구인회 [ 九人會 ]
본문내용
3. 고현학과 소설쓰기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대체로 기법적 측면이나 소설배경의 특성에 집중되어 왔다. 이같은 연구태도는 1920년대, 적어도 1930년대 중반 이후 식민지 조선사회가 자본주의사회구성체로 전화하면서 근대적인 도시의 발달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도시공간>이 문학의 중심적인 테마로서 부각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물론 <도시>의 테마가 문학적 중심으로 부상한 것은 노동자-자본가의 대립을 그리는 카프소설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시기에 도시공간은 노동자-자본가의 대립이 펼쳐지는 배경으로써 취급되었다. 따라서 도시공간은 플롯발전의 전제로서 기능했을 뿐, 도시 자체의 의미는 천착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도시공간이 갖는 구체적 특성에 대한 밀도있는 접근은 박태원, 이상 등 모더니즘소설에서 비로소 이루어진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한국문학사에서 중요하게 취급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이같은 도시공간의 문제성, 다시 말하면 도시공간 속에 살아가고 있는 근대적 인간형과 그 의미를 깊이있게 취급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자본주의 발전의 결과물로서 <경성>이라는 근대적 공간이 형성되지 못했다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존재할 수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당대의 사회문화적 현실과의 불가분의 연관 속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소설속의 내용을 살펴보면 경성역 주변 풍경에서 구보씨가 발견하는 것은 암울한 인간 군상이며, 끝내 주인공은 군중 속의 고독 즉 우울함만을 확인한 채 그 곳을 떠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물론 경성역이란 매우 의미 있는 공간 설정이다.
참고 자료
강진호·류보선 外, 〈박태원 소설연구〉, 깊은샘 , 1995
정현숙 , 〈박태원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 1993
http://my.dreamwiz.com/kusuburi/research/ptw1.htm
http://210.104.239.1/bonui/data1/소설가구보씨의일일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