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중세&르네상스 영문학의 특징, 르네상스 희극 비극의 정신,형이상학시의 특징, 작품요약
- 최초 등록일
- 2002.12.3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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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자크기 10 이구요....
한글2002로 저장된것 같아요...주의하시기를~
맨 밑의 문학작품 요약한것들은 한 작품 당 15~20줄 정도씩 해놨습니다.
*아래에 어떤 님께서 제가 고대로 베꼈다고 하셨는데 거기 써있는 주소에 있는 자료는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목차
*중세주의 영문학의 특징
*르네상스 영문학의 특징
*르네상스 희극과 비극의 정신
*형이상학시의 특징
*작품요약
(Arthurian Legends,Sir Gawain and the Green Knight,Every man,
Dr. Faustus, King Lear, Othello, Hamlet, Ⅱ Principe)
본문내용
<<형이상학 시의 특징>>
*시는 순간의 형이상학이다. 하나의 짤막한 시편 속에서 시는 우주의 비전과 영혼의 비밀과 존재와 사물을 동시에 제공해야 한다. 시가 단순히 삶의 시간을 따라가기만 한다면 시는 삶만 못한 것이다. 시는 오로지 삶을 정지시키고 기쁨과 아픔의 변증법을 즉석에서 삶으로써만 삶 이상의 것이 될 수 있다. 그 때서야 시는 가장 산만하고 가장 이완된 존재가 그의 통일을 획득하는 근원적 동시성의 원칙이 된다. 다른 모든 형이상학적 경험들은 끝없는 서론으로 준비되는 것인 데 비하여 시는 소개말과 원칙과 방법론과 증거 따위를 거부한다. 시는 의혹을 거부한다. 그것이 필요로 하는 것은 기껏해야 어떤 침묵의 서두 정도이다. 우선 시는 속이 텅 빈 말을 두드리면서, 독자의 영혼 속에 사고나 중얼거림의 어떤 계속성을 남기게 될지도 모르는 산문과 서투른 멜로디를 침묵시킨다. 그러고 나서 진공의 울림을 거쳐서 시는 저의 순간을 만들어 낸다. <G.바슐라르/시적 순간과 형이상학적 순간>
*Metaphysical Poet의 시적 특징
형이상학파 시는 영문학 중 가장 중요하고 가장 폭넓은 문학의 하나이며, 이 시풍은 17세기 전반에 가장 활기찼을 때 최상의 연애 시와 최상의 종교시와 더불어 가장 훌륭한 존정시, 목가시, 유상적 명상을 낳았다. T.S 엘리어트는 [형이상학파]이란 에세이에서 형이상학파 시풍을 어떠한 체험도 소화하고 삼킬 수 있는 감수성의 메카니즘으로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