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방색이 잘 나타난 농악복식
- 최초 등록일
- 2013.06.22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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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2. 내용 및 방법
Ⅱ. 오방색
1. 오방색의 정의
Ⅲ. 농악 복식
1.농악의 유래
2. 농악의 역사
3. 농악 복식의 구성
4. 지역별 농악 복식의 특징
Ⅳ. 오방색과 농악 복식을 이용한 디자인
Ⅴ.결론
본문내용
우리 민족은 고대인의 특성 가운데 하나인 태양숭배사상과 경천사상에 따라 예부터 백색을 신성한 색으로 다루었는데, 이 흰색은 물감을 들인 색인 아닌 무색, 즉 있는 그대로의 흰색을 말하는 것으로 무색 그 자체가 자연을 의미한다.
무속신앙, 도교에 관련하여 중국의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이 수용되어 소재나 색채에서 구체적인 형상과 의미를 내포하는 표현이 이루어졌다. 그것은 오행에 근원을 둔 오방색으로써 고구려 고분 벽화의 사신도에서 채색화의 시원으로 발견되었으며, 이는 이후 각 신분과 용도에 맞게 설정된 복식, 공예품, 왕궁과 사찰에서의 단청을 비롯한 전반적인 색채의식을 형성하는 근간이 되었다.
우리 민족은 크게 두 가지 색채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한 가지는 백색과 남색으로 대표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색 선호사상인 탈채색(脫彩色) · 금채색(禁彩色)사상이며, 다른 것은 원색을 사용하여 주술적인 목적과 색에 의미와 상징성을 부여한 무교(巫敎)사상과 음양오행사상이다.
<중 략>
Ⅳ. 오방색과 농악 복식을 이용한 디자인
PCCS 색체계로 보았을 pale/ dark tone으로 배색하여 저채도/저명도의 waist부분과 저채도/고명도 스커트 부분의 pale tone 두가지로 배색
NCS색상환: 명도 20/50-60, 채도 20-40
블랙의 비치는 오간자 소재를 사용 하여 여성미를 주고 waist 부분에 끈을 매주오 농악 의상의 느낌을 주었다.
참고 자료
석남 송석하-영상민속의 세계(연희편); 국립민속박물관 2005 - 6p, 106p, 107p
처음으로 민속을 찍다;국립민속박물관 2007 DVD
한국 농악복식에 관한 연구/ 추은희/전남대 대학원/ 2004/박사- 이미지 자료 16-20p
농악복식에 관한 연구 / 서옥규 / 한국복식학회 복식 vol.- 12p, p.9-23 / 1988
강릉농악 http://www.gnnongak.or.kr/
호남좌도임실필봉농악 http://www.pilbong.co.kr/
불로국악기제작소 http://www.bulro.com/
구글 http://www.google.co.kr/
네이버 http:// www.naver.com/
안성사랑 블로그 http://blog.daum.net/astour/11812329
MarvelousDesigner2 http://www.marvelousdesigner.com/ (패션디자인 이미지)
농악복식조사 해피캠퍼스 PPT자료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