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영원한 제국에서 드러나는 조선 후기 실학 사상에 대한 시론
- 최초 등록일
- 2013.06.22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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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 후기 실학사상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그 원인
Ⅱ. 실학의 개념 및 성격 (실학과 성리학의 구분을 바탕으로)
Ⅲ. 실학의 학파적 계통
Ⅳ. 실학의 이념적, 학문적 특징
본문내용
Ⅰ. 조선 후기 실학사상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그 원인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는데 이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체제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려는 운동이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나게 된다. 실학사상의 대두가 바로 그것이다. 실학은 왜란과 호란을 겪은 이후에 대두하여 영 정조 때에 전성을 이루었던 학술사상의 한 경향을 말한다.
실학사상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원인을 들면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직접적인 것으로서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반성을 들 수 있다. 조선은 왜란과 호란의 양대 전란을 겪은 뒤, 국토가 극도로 황폐해지고, 사회 경제적으로 거의 파탄지경에 이르러 총체적인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집권층은 여전히 성리학만을 최고의 이념으로 내세워 기성 질서를 유지하려 하였으며, 도덕적 명분론과 정쟁에만 몰두하여 부국강병과 민생문제를 등한시 하였다.
<중 략>
이단시되던 양명학이라든지 심지어 사교로 지목되어 국법으로 금해지던 서학(천주교)에 몰입한 이도 많이 나왔다.
둘째, 실용에 대한 관심 - 실학파는 정덕론을 거부하지는 않았지만, 학문의 중심을 윤리, 도덕적이고 관념적인 것으로부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전환하여, 경세치용이나 이용후생 등에 집중적인 관심을 보였는데, 이는 당면한 현실문제와 직결되는 것으로서, 실제 생활에 유용한 것이었다. 이처럼 민생을 위한 학문과 생산의 증대를 강조하였던 것은 실학에서 또 하나의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