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이론
- 최초 등록일
- 2013.06.2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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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시각
2.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
3. 매스컴에 대한 비판적 견해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
5.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비판
6.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 - 문화산업론
7. 프랑크푸르트 학파:대중매체의 대중기만에 대한 진단
8. 프랑크푸르트 학파: 대중문화비판
9.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중기만에 대한 진단
10. 구조주의
본문내용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비판
1930년대~1960년대 문화산업비판
<계몽의 변증법, 1947>:
Max Horkheimer/Theodor Adorno의 저서
문화상품을 생산하는 미디어 산업 = 문화산업
매스미디어를 통해 양산되는 문화가 진정한 소통으로서의 문화가 아니라 산업으로서의 문화(cultural industry)임을 비판
매스미디어에 의해 양산된 대중문화의 역할:
지배이데올로기의 재생산
기존 자본주의 체제 유지에 이용
< 중 략 >
프랑크푸르트 학파: 대중문화비판
1) 사회적 시멘트로서의 대중문화
대중문화가 고립되고 분산되어 있는 개인을 시멘트로 응고해 고정된 형태를 유지하듯이 제자리에 붙잡아 둠으로써 사회전체를 유지시키는 일종의 사회적 시멘트(Social Cement)의 역할
개인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무력화되고 소외되는 이유:
인간의 노동이 일정한 화폐로 측정되면서 발생
= 사물화 현상
예로써 1시간 편의점 알바비는 4천원, 커피한잔 3500원일 경우, 이때 인간의 1시간 노동은 커피 1잔 정도의 가치를 갖는다(낮은 가치)
유명 초청강사의 1시간 노동댓가 100만원일 경우, 이때 인간의 1시간 노동은 커피 약 286잔의 가치를 갖는다 (높은 가치)
따라서 편의점 알바보다 유명초청강사는 더 높은 가치를 갖는다
교환될 수 있는 인간 = 소모품으로 전락
자율성, 비판의식 상실: 자본주의 체제를 존속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