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ry van de velde와 감성의 추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13.06.21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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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건축사수업 제출 레포트
Henry van de velde와 감성의 추상주의
목차
1. 1894년
2. 1895년
3. 1906년
4. 1871년
본문내용
<1906년>
독일의 하겐에 세운 호헨하겐 전원주거지 배치
- 개개인의 주택이 크고 중요한 사회적 단위들로 어떻게 접합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데 실패
1. Henry van de Velde
“예술가란 본직적으로 정열적인 개인주의자이며 자유의지를 가진 창조자이다…아직 양식이 생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정한 틀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것은 그야말로 원인에 앞서 결과를 보고자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 벨기에 디자이너, 이론가
- 벨기에 Nietzch파 신문 ‘La societe novelles’에 『예술의 제거발표』
-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예술의 재전개 요청
- 전위집단 20인조(LesXX)의 Raphael전파적인 가르침 영향
2. 전위집단 20인조(LesXX)와의 영향
-1889발단, 벨기에 예술가 그룹
- William Morris의 제자 Walter Crane과 유대관계에서 영향
(순수예술의 집착 → 환경의 디자인을 위한 관심)
- Serrurier-bovy(수공예 운동의 형식적 유산에 보다 원기 왕성한 윤곽을 전달하는 표현적 고안돌)
< 중 략 >
Van de velde 인간의 창조에 불가결한 신인동형론적 흔적
“선은 그것의 자국을 쪼는 힘과 에너지를 전달한다”
9. 아폴론적 전환
- 1901 바이마르(Weimar)의 대공(Gland Duchy)의 수공예 고문역
- 1904 대공예술 및 수공예 학교의 교수: 학교와 미술학원 모두를 위한 새로운 건물 설계
- 14년 후 바이마르, 바우하우스가 된 모체
10. 공작연맹극장
- 배우와 관객의 결합을 이해 : 극장의 기능을 통해 문화적 유대를 강화하고자 함
- 3부분으로 나뉘어진 무대의 발전에 전념 : 바이마르 듀몽 극장 계획안
- 1911 파리의 샹제리제극장
- 1914 쾰른(Cologne) 공작연맹극장의 계획안
- 전쟁이전 작품 중 이상적인 것
- Van de Velde의 “형태가 지닌 힘 ”에 의한 미학의 마지막 공식화
- 신석기인의 야외무대에서 처럼 배우와 관객, 청중석과 경관을 융합하면서, 그것은 독특한 감정이입적 표현으로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