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상과 종교: 법가 사상과 묵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6.16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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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법가사상
2.1 법가사상의 배경
2.2 법가사상의 본질
2.3 법가사상의 체계
2.4 법가사상의 평가
3. 묵가사상
3.1 묵가사상의 배경
3.2 묵가사상의 지배계층 비판
3.3 묵가사상의 겸애
3.4 묵가사상의 종교적 교리
4. 결론
본문내용
제자백가(諸子百家)에서 제자란 여러 학자들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를 의미한다. 유가(儒家), 도가(道家), 묵가(墨家), 법가(法家), 명가(名家) 등 16가에 이르는 수많은 학파들로 분류되는데 이중에서도 법가와 묵가는 정치사상 측에 중점을 맞춰 현실에 대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본 보고서에서 법가사상과 묵가 사상의 배경과 핵심적인 관점, 그리고 각 사상의 특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중 략>
법가사상은 법가의 최고의 이론가로 알려진 한비(韓非)에 의해 완성 되었으며, 한비자 이전의 법가에는 법 (法), 술(術), 세(勢)의 세 가지의 사상 계통으로 나뉘어 있었다. 이 세 가지의 사상 계통의 세부적인 내용은 ‘2.3 법가사상의 체계’ 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겠다.
한비는 순자(荀子)의 문하에서 공부하며 유가, 도가, 명가 등 여러 학파의 학문을 흡수하고 법, 술, 세의 사상계통을 정리하여 법가를 완성하게 된다. 순자(荀子)에게 학문을 배웠기 때문에 그의 법가 사상의 근본적인 이론은 순자가 주장한 ‘성악설(性惡說)’ 에 기반한다. 이에 덧붙여 그는 사람이 아무리 교육을 받는다 한들 그 본성을 바꿀 없다고 보았기에 인간을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이어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 또한 이익을 탐하는 욕심으로 물들어 있다고 하였다.
<중 략>
묵자는 겸애의 기준으로 세가지를 제시하였다. 이것을 ‘삼표(三表)’라고 한다. 그 첫째는 옛 성왕들이 했던 일을 근본으로 삼는 것이며, 둘째는 백성들이 눈과 귀로 직접 보고 들은 사실, 즉 그들이 참으로 원하는 것에 근원 하여야 하고, 셋째는 정책이나 제도를 통해 국가와 백성들에게 어떤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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