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학의 아버지 코메니우스
- 최초 등록일
- 2013.05.20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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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메니우스의 이해
2. 코메니우스의 신학적 배경
3. 코메니우스의 인간론
4. 코메니우스의 교사론
5. 평생교육학의 선구자 코메니우스
6. <팜패디아>에 나타난 평생교육 철학
7. <대교수학>의 저술배경과 교수학적 이론형성 배경
8. 한국에서의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적용 가능성
9. 코메니우스 교육학의 현대적 영향
본문내용
코메니우스의 신학적 배경
코메니우스의 교육이론은 무엇보다 성경과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적 토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즉, 그의 교육론은 하나님의 창조 사상에 근거한 성경적 인간이해에서 출발하여,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해 인간에게 그리스도를 알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형상에로 다시 회복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1647년 8월 22일 요한 발렌틴 안드레에게 보내는 그의 서신에서, 자신은 얀 후스의 교회개혁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는 자랑스러운 보헤미아 형제연합 교회 출신임을 밝히고 있다. 루터와 칼빈은 얀 후스에게서 16세기에 일어날 종교개혁의 선구자로써의 모습을 발견하였다. 후스가 본래 의도한 교회 개혁은 그의 사후에 보헤미아 형제연합 교회를 통해 계속 이어지게 된다. 보헤미아 형제연합 교회의 제1세대는 그들의 정신적인 지도자였던 첼취츠키의 가르침을 따라 성경을 신앙생활의 유일한 규범으로 삼았다.
< 중 략 >
코메니우스의 교사론
교육의 승패는 교사의 손에 달려있다고 할 정도로 교육에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코메니우스는 그의 주요 교육저서인 <대교수학>에서 학생지도방법에 대한 훈육론과 교사론을 많은 지면을 활용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다루고 있다. 교사자실의 부재와 교사신분을 사호적으로 경제적으로 보장해 주지 않는 상황에서, 코메니우스가 할 수 있는 일은 교사들에게 교사직에 대한 영적 사명감을 일깨워주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고 중요한 일이었다. 정선된 교사의 필요성에 대한 촉구와 함께 코메니우스는 <대교수학>과 <범교육학>에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교육-신학적으로 체계있게 다루면서 피력하였다, 교사직에 합당한 `인격`과 `전문성`을 갖춘 자질 있는 교사에 대한 요구는 17세기나 오늘날이나 여전히 동일하다. 코메니우스가 말하는 교사는 어떤 사람인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