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테오도르 슈토름의 연구에 활성화를 위해 본인의 박사논문(유병민 : 테오도르 슈토름의 틀소설 구조와 상징연구 - 백마의 기사(Der Schimmelreiter)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1998)을 파트별로 발췌 보안하여 리포트 형식으로 발표하는 글입니다.목차
없음본문내용
19세기 독일 시적 사실주의(Der poetische Realismus)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 (Theodor Storm 1817.9.14. ~ 1888.7.4.)은 틀소설(Rahmenerzahlung)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8세기 문학이 시와 드라마의 전성기 였다면, 19세기는 슈토름(Storm)을 위시한 켈러(Gottfried Keller), 마이어(Conrad Ferdinand Meyer), 스티프터(Adalbert Stifter), 라아베(Wilhelm Raabe), 폰타네(Theodor Fontane) 등과 같은 시적 사실주의 작가들에 의해 노벨레(Novelle)의 전성기를 맞게 된다. “노벨레 Novelle"라는 장르는 독일문학이 갖고 있는 독특한 장르의 개념이다. 노벨레 Novelle는 하나의 사건이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내용상의 특징과, 정점(Hohepunkt) 또는 전환점(Wendepunkt)과 결말 부분에 갈등의 해소를 담고 꽉 짜여 진 한 가닥의 줄거리로 진행되는 형식상의 특징을 갖고 있다. 노벨레 Novell는 사건과 갈등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소설 Roman과 구별되고, 사실성이 있다는 점에서 전설(Sage), 동화(Marchen), 성담(聖譚 Legende)과 구별되며, 발단과 결말이 있는 닫힌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편소설(Kurzgeschicht)과 구별된다. 다라서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노벨레 Novelle의 독특한 장르적 개념을 살리기 위해서 독일어를 그대로 차용하여 ‘노벨레’라고 표현하고자 한다.<중 략>
전기 창작시기는 그의 부인 콘스탄쩨(Constanze)가 딸 게르트루트(Gertrud)를 낳고 죽은 1865년까지의 시기로 감상적이고 서정적인 작품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노벨레로는 <마르테와 그녀의 시계(Marthe und ihre Uhr, 1847)>, <임멘호수(Immensee, 1848)>, <대학시절(Auf der Universitat, 1862)>, <바다 저편에서(Von Jenseit der Meeres, 1864)> 등을 들 수 있다. 이로부터 약 6년간(1865-1879)의 창작의 공백기를 갖게 된다. 1867년 과 , 1870년 와 , 1871년 와 같은 노벨레들이 이 시기에 발표되었지만 1865년 이전에 쓰여 진 노벨레들이다.
참고 자료
유 병민 : Theoder Storm의 틀소설 구조와 상징연구 - 백마의 기사(Der Schimmelreiter)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서울,1998Erna Merker : Rahmenerzählung In : Reallexikon der deutschen Literaturgeschicht, hersg. von Paul Mekker und Wolfgang Stammer, Bd. 3, Berlin 1928-29
M.Bucher : Realismus und Grunderzeit, Stuttgart 1975, Bd. 2,
Jutta C. Rohwer : Das Tier als Leitmotiv in den späten Novellen Theodor Storms, in : Acta Germania 10(1977),
Franz Stuckert : Theoder Storm. Sein Leben und seine Welt, Bremen, 1955,
Franz Stuckert : Theoder Storm. Der Dichter in seinem Werk, Tübingen 1966,
Hartmut Vincon : Theoder Storm in Selbstzeugnissen und Bilddokumenten, Reinbeck, 1972,
Herbert Seidler : Die Dichtung, Wesen-Form-Dasein, Stuttgart 1965, S.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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