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기저 이론 발표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3.04.27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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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 설계의 시사점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학습이론
본문내용
제1 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20세기 중반의 교육 이론은 스키너(Skinner)가 예증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칙에 크게 지배
교육이 학생의 관찰 가능한 행동변화와 주변환경의 함수처럼 기술 될 수 있다는 것
1970년대 행동주의적 패러다임은 인지심리학의 아이디어에 의해 확장되기 시작
교육현상에 대한 설명은 기억이나 동기와 같이 관찰 불가능한 개념에 의지한다는 것
제1 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1980년대 구성주의가 교육과 지도에 영향
구성주의철학은 객관주의 또는 실증주의 철학반대
객관주의 철학은 세계는 일치된 법칙을 따르고, 옳은 교육은 이러한 법칙을 이해하고 세상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주장
구성주의 철학은 과거의 패러다임이 피교육자를 교육자나 책, 다른 교육매체에 의해 세상에 대한 지식을 담는 물통으로 간주하였다고 주장
<중 략>
2.학습이론
쾰러의 통찰이론
침팬지의 지적인 재능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하여 동물도 지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믿음
침팬지를 폐쇄된 놀이터에 가두어 놓고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바나나를 매달아 놓았다. 여러 시도가 실패하자 침팬지는 주변을 주의 깊게 살폈으며 결국 막대기를 이용하여 바나나를 따거나 상자를 발판으로 삼아 바나나를 땄다.
침팬지는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바나나와 사태, 도구의 관계를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
학습자문제직면
문제장면에 대한 탐색
통찰 형성
2.학습이론
2) 정보처리이론
인간이 외부세계에서 획득한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는가에 대한 이론
인간의 일련의 기억과정을 컴퓨터
정보투입 → 정보처리 → 결과산출 과정에 비유
인간의 학습이 학습자 외부에서 정보(자극)를 획득하여 저장하는 과정
감각등록기기→ 단기기억 → 장기기억 의 단계
2.학습이론
2) 정보처리이론
감각등록기
학습자가 감각 수용기를 통해 정보를 최초로 저장
단기기억
단기기억 장치는 약 20-30초 정도 약 7개 단위 저장
장기기억
무한한 정보를 영구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곳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