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와 자유주의, 서구(서방, 서양)의 철학과 시, 서구(서방, 서양)의 행정체제,인권사상과 인권제도, 서구(서방,서양)의 자활지원제도와 세계화,한글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4.26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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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
1. 문학
1) 프랑스
2)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
3) 독일
4) 미국
5) 러시아
2. 미술
Ⅱ. 서구(서방, 서양)의 자유주의
1. 19c 시작, 진보, 발전에 관한 관심의 씨앗
2. 서구신앙체계구성요소
1) 유태교의 주의주의 사상(voluntarism)
2) 기독교의 종말론 사랑
3) 아리스토텔레스의 임태(臨退)변화론
3. 사회진화론(社會進化論)
4. Spencer
5. 류르케임(E.Durkheim)
6. 엘인(H,Maine)
7. 뢴니스(F.Tonnics)
1) 경험의 유사성의 사회, 비슷한 사람끼리 만든 사회, 동질적 사회
2) 1)과 비슷한 발상
3) 사람들의 신분에 의해 조직(신분)
4) 애초의 사회는 공동체원리에 의해 사회발생
8. 이분법적 시각의 문제점
1) 수백, 수천 조직의 사회의 자료들이 희박
2) 사회발전의 방향은 단순
3) 원시사회, 전통사회
9. 의의
Ⅲ. 서구(서방, 서양)의 철학
1. 독일
2. 영국
3. 프랑스
Ⅳ. 서구(서방, 서양)의 시
Ⅴ. 서구(서방, 서양)의 행정체제
Ⅵ. 서구(서방, 서양)의 인권사상
Ⅶ. 서구(서방, 서양)의 인권제도
Ⅷ. 서구(서방, 서양)의 자활지원제도
Ⅸ. 서구(서방, 서양)의 세계화
Ⅹ. 서구(서방, 서양)의 한글연구
본문내용
183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세계의 지배적인 문학사조는 사실주의였다. 고전주의는 이제 완전히 후퇴하고 낭만주의도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기세가 두드러지게 꺾였다. 1870년경에 이르기까지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의 발전과 철학적 합리주의 경향에 호응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짙은 감상주의로 타락한 낭만주의에 반발했다.
첫째, 낭만주의의 지나친 감상에 대해 반대했다. 그래서 사실주의 작가들은 실제로 본 것을 충실하게 묘사하며 사실을 미화함이 없이 인간의 경험을 완전히 정직하게 표현하려고 하였다. 둘째, 심리문제 또는 사회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중 략>
일례로 비교 문학의 관점에 따르면, 개화기 시가는 기독교의 찬송가와 같은 서양의 악곡의 영향을 받았으며, 창가나 신체시는 일본 창가와 신체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으며, 1910년대 말과 1920년대 초기의 근대시는 프랑스 상징주의의 영향권 내에서 창작되었고, 1920~30년대의 프로시나 모더니즘 시는 러시아나 서구, 일본의 프로시 운동과 모더니즘 운동을 직접적으로 수용한 결과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1950년대 모더니즘이나 실존주의,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서구의 문예 사조를 떠나서는 바르게 설명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이 글에서 살피고자 하는, 191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중 략>
“한국 알파벳을 구성하고 있는 기호들은, 편가명이라 불리는 일본 음절자들의 그것들과 같이, 중국 한자들의 부분을 땄을 개연성이 매우 크다. 내가 한국 알파벳을 한자에서 파생된 문자들 속에 넣은 것도 이 때문이다.”
한글의 한자 기원설을 말하면서 아무 설명도 없고 증거도 제시하지 않아 어떻게 해서 이런 가설에 도달했는지 알 수 없음이 유감스럽다.
이로써 한글을 제법 정확히 소개한 Klaproth의 공로는 높이 평가할 만하지만, 그 제작 연대를 백제 시대라 하고 그 기원을 한자에서 찾음으로써 한글에 관한 옳지 않은 생각을 널리 퍼뜨렸으니, 공과상반이라고 평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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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대, 외국 학자들의 한글에 대한 평가 연구 : 서구 학자들을 중심으로, 국어학회, 2004
민경배, 서구 인권사상의 역사적 발전과 현황에 대한 고찰, 한국비교공법학회, 2001
박성은, 15세기 서구 사실주의 풍경화의 태동과 화가 얀 반 아이크, 한국미술연구소, 1995
정용하 외 1명, 서구 자유주의의 확산과 쇠퇴 : 동아시아적 가치의 재흥과 관련하여,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2010
허남진, 서구 철학사상의 유입과 그 평가 : 한국철학 근 백년의 회고와 전망,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