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디자인 운동
- 최초 등록일
- 2013.04.18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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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혁운동 배경
2. 윌리엄 모리스
3. 미술 공예 운동
4. Art Nouveau, 국제적 운동
5. 벨기에
6. 앙리 반데 벨데
7. 프랑스
본문내용
19세기 후반기; 기술은 승리의 개가를 올렸고, 1873년 경제 공황으로 침체의 늪에 빠졌던 산업과 경제는 점차 빠르게 성장함.
산업화는 빠르게 새로운 프롤레타리아 계급을 낳으며, 그들에게 심각한 사회적 폐해를 초래함.
이 후 시민계급의 지식인들은 국제 박람회에서 국제 간의 상호 비교로 가시화된 그 사회적 폐해가 미적이고 경제적인 문제들과 관련된 것으로 파악하기에 이르렀음.
대량 생산은 이미 현대적인 일상용품들과 가구들을 각 가정에 전달해 주었지만, 제품들마다 값싸게 역사주의적으로 포장하거나 저급한 국수주의적으로 만들어진 상징과 문양, 장식으로 뒤 덮여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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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누보의 또 다른 모습은 기하학적인 형태들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이는 일본의 미술에서 유래한 것으로 특히 영국에서 매우 선호됨.
아르누보 선두 주자들은 순수 미술과 응용 미술의 경계를 극복하려고 노력했고 새로운 문양들이 건축과 가구 제작, 디자인의 모든 영역에 빠르게 전파되었음.
미술가들은 장신구, 카펫, 직물, 가구, 식기 등을 디자인했음
아르누보는 산업적 대량생산 상품에 대항하여 모든 생활 영역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예술적 디자인이라는 목표 아래 노력을 경주함.
공간은 종합예술로 간주하고 장식은 연결고리로 사용되었으며, 장식은 역사주의처럼 임의적으로 조악하게 집어 넣는 것이 아니라
<중 략>
파리 아르누보의 대표적 인물을 꼽으라면 당연 기마르임. 그가 디자인한 파리의 지하철 입구는 현대기술과 미술적 디자인의 만남을 보여주는 탁월한 본보기가 외었음. 마치 식물의 줄기처럼 만들어진 입구의 철제 조명등과 지붕 받침대가 힘차게 역동적으로 치솟으며 뻗어 나가고 있음. 지붕 자체도 유리며 투명하게 펼쳐진 빗물막이 차양이 붙어 있음.
그 구조들은 더 이상 기술적인 기능을 역사주의적인 파사드로 감추지 않았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으로 기능을 인정하기보다는 그들의 현대적인 장식 기술을 통해 무미건조한 기술을 대도시 화려한 거리 풍경으로 유화시켰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