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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3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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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영화산업과 기업
1. 쇼치쿠 주식회사(松竹株式會社)
2. 도호 주식회사(東寶株式會社)
3. 도에이 주식회사(東映株式會社)
Ⅲ. 일본영화산업과 제작
1. 쇼치쿠
2. 도호
3. 도에이
4. 독립프로덕션
Ⅳ. 일본영화산업과 영상라이브러리
1. 도쿄국립근대미술관 필름센터(東京國立近代美術館フィルムセンター)
2. 와세다 연극 박물관(早稻田演劇博物館)
3. 도쿄 도립 중앙도서관(東京道立中央圖書館)
4. 쇼치쿠오타니도서관(松竹大谷圖書館)
5. 와세다대학문학부 도야마도서관(戶山圖書館)
6. 가와키타기념영화문화재단(川喜多記念映畵文化財團)
7. 아메리칸센터 자료실(アメリカンセンター資料室)
Ⅴ. 일본영화산업과 외국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침체해 가는 산업 현실 속에서 많은 자구책이 시도되고 있다. TV스타를 앞세워 흥행에 성공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200만 현 인구 달성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군마현이 제작한 오구리 고헤이의 <잠자는 남자>의 성공은 새로운 형태의 영화 제작 붐을 일으키고 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현상은 지명도 있는 사람을 감독으로 동원해 흥행을 보장받으려는 기획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1991년에 데뷔한 신인 감독 49명 중 3분의 1인 열여덟 명이 이른바 `이업종 감독(異業種 監督)`이었다. 이들은 조감독 출신도 아니고 영화 학교출신도 아닌, 영화계에 갑자기 입문한 감독들이다. 이들의 직업은 만화가, 작사가, 가사, 배우, 탤런트 등 매우 다양하다. 이업종 감독은 감독의 지명도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자본과 일정 수의 관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일부 기획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영화관에 가지 않는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지만 영화의 질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는 여론도 높다.
<중 략>
이렇듯 국내외에서 그 기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한국영화이지만 이러한 현상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없지는 않다. 필자는 최근 한국영화 붐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인 유명 프로듀서와 술자리를 같이 한 적이 있는데 거기서 그는 “사실은 이제 영화에서 발을 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한국영화계의 톱 프로듀서가 어째서? 라고 순간 내 귀를 의심했지만 거기에는 나름대로의 타당한 이유가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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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록(2000), 한미일 영화산업 비교 연구, 한국영화학회
백승혁(2009), 일본 영화산업계의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복환모(1999), 일본영화의 산업환경 분석, 한국영화교육학회
영화진흥위원회 외 1 명(2004), 세계 영화산업 규모 및 현황 연구, 영화진흥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