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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3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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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공예의 역사
Ⅲ. 일본공예와 도자공예
Ⅳ. 일본공예와 미술공예 및 산업공예
Ⅴ. 일본공예와 조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권력에 억압되지 않는 미술의 자율성 요구는 어느 시대에나 있어 왔고, 포스트모던으로 대변되는 현대에는 더욱더 타당성을 갖고 등장한다. 모더니즘 시대에 있어서도 그것은 극단적인 아방가르드 정신으로 드러났다. 그것은 전체성에 대하여 부르짖는 예술의 저항정신이기도 하다. 그래서 미술 작품은 기존의 어떤 형식도 거부하는 새로운 혁신을 찾아 나섰다.
마치 작가는 `새로 굴착한 탄광의 막장 깊이 날려보낸 한 마리 카나리아`처럼 그 생존의 가능성을 온 몸으로 짊어진 척후병의 역할을 기꺼이 감내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모더니즘의 지고한 아방가르드 정신은 개체의 자율성을 담보로 대중과의 결별이라는 고립된 세계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이는 작가 주체에 대한 지나친 신뢰로 말미암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단순히 의식주라는 물질적 생활의 수요를 충족시켜 줄뿐 아니라 정신생활에도 깊은 영향과 기여를 해왔다. 공예는 문자 그대로 생활 문화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생활 문화의 소산은 확실한 물질적 실제로 만들어 졌을 때의 모습을 대체로 보존하면서 오늘에 전해지고 있다. 공예의 유산은 인류의 생활을 말해주는 자료로서 필요한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인간 생활의 실상을 파악하게 해준다. 공예의 종류는 도(陶), 자(磁), 목(木), 죽(竹), 초(草), 칠(漆), 금(金), 석(石), 피혁(皮革), 각아(角牙), 초자(硝子), 염(染), 직(織), 지(紙) 등 각기에 고유한 기술과 복합적인 기술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공예의 소산들로부터 무한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재료와 기술, 기능과 의장, 분포와 유통에 의해 풍토, 역사, 문화, 사회, 경제를 알게된다. 또한 예능, 풍속, 언어 등 다른 분야에 대한 조망도 공예에 의해 더욱 분명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미술은 미술사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공예는 거의 무시되어 온 것이다. 공예의 가치는 구체적으로 용(用)과 미(美)에서 찾을 수 있다. 용은 기능이며 미는 성질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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