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술표준의 정의, 기술표준과 독점, 정보통신, 기술표준과 데이터웨어하우스, 지상파디지털TV, 기술표준과 LAN(근거리통신망), 기술표준 ECTP(멀티캐스트용 트랜스포트 프로토콜)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3.29
최종 저작일
2013.03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기술표준의 정의

Ⅲ. 기술표준과 독점

Ⅳ. 기술표준과 정보통신

Ⅴ. 기술표준과 데이터웨어하우스
1. 메타 데이터 표준화
1) 절차적 방법(procedural approach)
2) 아스키 배치 방법(ASCII batch approach)
3) 혼합형 방법(hybrid approach)
4) CDIF 방법
2.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OLAP 표준화
1) 다차원 관점의 제공(multidimensional conceptual view)
2) 투명성(transparency)
3) 접근성(accessibility)
4) 일관성 있는 보고의 능률성(consistent reporting performance)
5)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client/server architecture)
6) 일반적인 차원성(generic dimensionality)
7) 동적인 희소 행렬의 조작(dynamic sparse matrix handling)
8) 다중 사용자의 지원(multiuser support)

Ⅵ. 기술표준과 지상파디지털TV

Ⅶ. 기술표준과 LAN(근거리통신망)
1. 3개의 LAN 표준화 조직
1) IEEE 802 위원회
2) ANSI NCITS(구 X3)
3) ATM 포럼
2. IEEE 802위원회의 LAN 표준
1) IEEE 802.3(CSMA/CD) 표준의 LAN
2) IEEE 802.3 표준 LAN의 프로토콜 구성
3. IEEE 802.5(토큰고리형) 표준 LAN과 FDDI
1) 토큰고리형 LAN
2) FDDI
4. IEEE 802.12(100VG-AnyLAN)의 표준화 내용
5. LAN 배선 규격 EIA/TIA 568A 표준

Ⅷ. 기술표준과 ECTP(멀티캐스트용 트랜스포트 프로토콜)
1. ECTP(Enhanced Communication Transport Protocol)
1) 개요
2) 기술내용
3) 장점
2. ECTP 국제표준화 추진경위
1) 1997년 12월
2) 1998년 9월
3) 2001년 4월
4) 2001년 12월
5) 2002년 1월
6) 2002년 3월
7) 향후
3. 산업체 기대(파급) 효과
4. 인터넷 아키텍처 위원회(IAB : Internet Architecture Board)란
1) 기능
2) 산하조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제표준화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상품과 서비스의 국제 교류를 용이하게 하고 과학, 기술, 그리고 경제분야의 국제적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표준화와 이에 관계된 여러 가지 활동을 국제 규모로 발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1942년 2월 정식으로 발족되었다. 주요 활동으로는 국제 규격의 제정, 배포, 회원기관 및 기술위원회 업무에 관한 정보교환, 표준화와 관련된 타 국제기구와의 협력 등이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비정부간 기구로 스위스 내에서의 지위는 스위스 민법의 관련규정에 따라 법인으로 되어 있다.
ISO 회원의 자격은 각국의 대표적 표준화 기구이며 1개국에 1기관만이 회원자격을 인정받는다. 우리나라는 공업진흥청 표준국이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국제표준화 활동에 맞추어 표준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중 략>

Ⅲ. 기술표준과 독점

정보통신사회에서 소통을 하기 위한,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표준의 제정에서 ‘공적표준’과 ‘사실상 표준’은 커다란 차이를 가질 수 있다. 표준은 이용의 효율성을 위해 규칙을 정하고 모든 사람이 이러한 규칙을 공유하고 따름으로 인해 형성되는 약속이다. 다시 말해 표준은 누군가가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표준이 성립되지 않으면 애초에 성립조차 하지 않을 정보통신분야에서 표준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정보통신기술에서 표준이 없이 소통이 가능한 이유는 ‘사실상 표준’의 장악을 통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A라는 회사가 처음으로 타자기를 대신한 워드 프로세서를 내 놓았다고 해보자. 처음에는 이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게 돼서 표준 제정의 필요성이 없었을

<중 략>

3. IEEE 802.5(토큰고리형) 표준 LAN과 FDDI

1) 토큰고리형 LAN

토큰고리형 LAN은 네트워크의 안을 순회하는 토큰(데이터를 갖지 않는 3바이트의 식별자)을 가진 PC가 송신권을 얻는 방식으로, IBM의 쮜리히 연구소(스위스)에서 개발되어 802.5 작업그룹에서 표준화된 LAN이다. 논리적으로는 고리형이며, 망 구성형태는 star형인 LAN으로, 전송속도는 4Mbps와 16Mbps 2종류가 있다.

2) FDDI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는 ANSI X3T9.5에서 1982년부터 표준화를 시작한 100Mbps의 광 LAN으로, 그 후 ANSI C3T12(현재의 NCITS T12)로 바뀌어 표준화가 진행되었다.

참고 자료

고충곤(2008), 특허와 기술표준, 한국지적재산권법제연구원
김태호(2007), 기술표준과 지방기업 경쟁력,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박창형(2009), 기술표준, 이제는 국가경쟁력의 핵심,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서일호(2006), 기술표준과 특허권의 조화방안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지식경제부(2010), 기술표준·안전정책 하, 내외전기통신사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2009), 기술표준백서 2008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술표준의 정의, 기술표준과 독점, 정보통신, 기술표준과 데이터웨어하우스, 지상파디지털TV, 기술표준과 LAN(근거리통신망), 기술표준 ECTP(멀티캐스트용 트랜스포트 프로토콜)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