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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7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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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명왕편의 정의
Ⅲ. 동명왕편의 줄거리
Ⅳ. 동명왕편의 성격
1. 서사시는 서사적인 내용을 가진 이야기를 시로 읊은 것이다
2. 우리 나라의 건국서사시는 이규보가 지은 동명왕편이 최초의 작품이다
3. 동명왕편은 이규보가 26세때 구삼국사를 읽고 건국신화의 진실성에 감동하여 지었다고 한다
4. 동명왕에 대한 이야기는 현존하는 문헌 중에서는 삼국유사에 실린 것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5. 건국서사시의 근거가 되는 것이 건국신화이므로 건국신화의 성격에 대해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Ⅴ. 동명왕편의 해설과 감상
Ⅵ. 동명왕편과 이규보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고대사에 관한 사료는 대체로 고려중기 이후에 기록으로 남겨졌으므로 무려 500년에서 길게는 1000년 동안 전승되는 과정에서 신이한 관념적인 내용을 포함하였다. 특히 삼국유사는 그러한 신이한 신앙이나 행적을 주로 기록하였다. 자연 그 속에는 신이한 내용을 가진 설화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삼국유사의 왕력을 제외한 모든 편명의 각 조목은 거의 모두가 설화로 구성되었으며, 개중의 어떤 조목은 둘 이상의 독립된 설화로 이루어졌다.
삼국유사 중 가장 분량이 많은 편명은 기이편이며, 그것은 전체의 약 반을 상회한다. 기이편에 포함된 설화는 국가의 시조나 왕들 또는 위대한 인물들의 신이한 행적이나 역사적 사실을 기술하였다. 그 외 흥법탑상의해신주감통피은효선편은 불교신앙을 홍포하려는 의도를 가졌지만 역시 기이편의 연장과 같아서, 신이한 영험에 관한 불교 연기설화로 구성되었다. 불상이나 탑사원 등의 조성 연기설화가 영험신앙을 위주로 성립되었으며, 관음이나 미타미륵신앙을 중심으로 불국토의 건설이나 정토에서 왕생을 비는 내용의 설화가 만들어졌다. 이에 비해 의해나 신주편 등은 고승들의 이적을 연기설화로 성립시켰다. 또한 삼국유사에는 역사적 사실이나 불교신앙의 영험 등이 함께 뒤섞인 내용을 가진 설화도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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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동명왕편과 이규보
고려 때 문인 으로 일명 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이라 한다. 시, 거문고, 술을 지독히 좋아했다 한다. 생전 모습은, 눈은 구슬처럼 빛났고, 살결은 희고, 키도 후리후리하고 뭇사람 사이에서도 눈에 띄는 군계일학의 모습이었다고 전해진다. 신동으로 소문, 9세 때 경전, 역사, 제자백가서, 노자, 불경 등 문헌 섭렵하였다. 22세 때 장원급제하였으며, 24세 때 부친 여의고 천마산에 들어가 백운거사라 칭하였다. 이곳에서 [백운거사록](20권), [동명왕편] (3권) 저술하였다. 1189년 벼슬길에 다시 올라 최씨(최충헌) 정권에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아 벼슬이 상서(尙書)에 이름이 올랐다. 이 때 이인로, 최자 등도 무신 정권의 총애를 받았다. 1241년 7월 병을 얻었을 때, 최이(崔怡)가 그의 시문을 모아 판각에 들어갔으나 그의 문집을 못보고 74세 일기로 운명하였다.(이것이 [동국이상국집](전53권)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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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소연(2008), 동명왕편 연구,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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