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
- 최초 등록일
- 2013.03.26
- 최종 저작일
- 2013.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1. 1901년
2. 1915년
3. 1917년
4. 1920년
5. 1923년
6. 1924년
7. 1925년
8. 1926년
9. 1927년
10. 1929년
11. 1930년
12. 1931년
13. 1932년
Ⅲ.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Ⅳ.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1. 줄거리
2. 인물 성격
1) 나(경수)
2) 노모
3) 최의사
4) 박주사
5) 아내
6) 학실
Ⅴ.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1. 줄거리
2. 작품 해설
Ⅵ.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1. 핵심 정리
1) 갈래
2) 배경
3) 성격
4) 경향
5) 시점
6) 주제
7) 출전
2. 줄거리
3. 등장 인물
1) 박돌의 어미
2) 김초시와 그의 부인
Ⅶ.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
1. 줄거리
2. 감상
Ⅷ. 결론
본문내용
당대 식민지 사회에 대한 깊은 천착의 단계에까지 이르지 못한 최서해의 작가 의식은, 가히 `소설적 인간`이라고 불릴 만큼 빈궁 자체에 대한 넓은 체험 세계를 가지고 있었던 그에게 논리적 파탄을 초래한다. 그의 인물들이 벌이는 극단적인 저항 행위는 그러므로 `전민족 단위의 궁핍과 하층민의 궁핍을 상징적으로 표출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아니라면 최소한 그것은 `상징` 이전이거나 개인적 차원에 머물러 있는 정도에 불과하다. 최서해가 제재로 삼은 당시의 궁핍화 현실―그것은 물론 잘한 것이었으며 시대의 핵심에 접근한 것이지만―은 작가적 당위성이라는 이유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으나 이는 그를 작가로서 다루지 못한 결과가 가져온 오류이다.
<중 략>
<탈출기> : 1925년 <조선 문단> 발표. 서간체 형식. 빈부의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를 깨달았음을 밝힘. 궁핍한 현실에 대한 절규.
서간체 형식으로 1인칭 서술자 시점의 소설. 이 소설의 주인공이자 화자인 `박`은 친구 `김`에게 자신이 간도로 건너 온 후 역경과 X단(-전선)에 뛰어들게 된 까닭을 상세히 밝히고 있다. 궁핍에 시달리면서 주인공은 점차 근면과 정직에 응당한 보답을 주지 않는 사회 체제에 회의를 품게 되고, 결국 사회를 바꿈으로서 자신을 살리기 위해 XX단에 가입한다. 즉 조직적인 사회 운동에 뛰어드는 것으로 소설이 끝난다는 점에서는 이 작품이 전형적인 신경향파 소설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중 략>
최서해의 소설은 특히 무산자 계층의 비극적 삶을 민적적 곤궁으로 확대하여 제시하려 하였다. 그의 소설은 빈자와 부자의 갈등과 학대받은 빈민의 복수로 끝나는 특이한 행동구조로 짜여져 있다. 이 때문에 그의 살인?방화 소설은 프롤레타리아작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으며, 한편으로는 신경향파의 관념문학과는 또 다른 형태의 서사구조를 산출했다. 그는 20년대의 식민지적 조건에서 궁핍과 기아와 대결하고 식민지 현실로서 민족적 궁핍화 및 기아와 싸웠던 경험을 그의 문학적 세계의 의식으로 살린 박진력있는 사실의 세계를 다룬 작가였다
참고 자료
김성옥(2009) : 최서해 소설에 나타난 여성상의 변모양상과 그 의미, 한국현대문학회
깊은샘(1980) : 서종택, ‘최서해, 김유정’의 세계 인식, 식민시대의 문학연구
조헌용(2009) : 최서해 소설 연구 : 현실 인식과 소설적 공간 확장을 중심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서해 저, 홍기돈 역(2012) : 최서해 단편집, 지식을만드는지식
최서해(2012) : 최서해 문학 45선, 에세이퍼블리싱
홍기돈(2008) : 최서해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한국비평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