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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6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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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Ⅲ.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Ⅳ.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Ⅴ.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Ⅵ.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Ⅶ.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1. 상행선율과 하행선율로 구성된 A선율
2. 하행선율로만 구성된 A선율
Ⅷ.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양화에서는 흔히 ‘여백(餘白)의 미’가 강조되고, 그 여백은 전통적으로 ‘서권기(書卷氣)’와 ‘문자향(文字香)’으로 채워져야 한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학문 수양의 깊이는 그림에 대한 시(詩)인 화제(畵題)를 쓰는 붓글씨의 힘과 멋을 통해서 ‘문자향’으로 드러난다. 또한 학문의 철학적 깊이는 씌어진 화제의 내용을 통해서 ‘서권기’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 순간 시(詩),서(書).화(畵)의 멋과 맛을 하나로 아우르는 동양적 미의식이 화선지의 공간적 여백을 가득 채우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전통 음악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동양화에서 화선지라는 공간이 주는 ‘공간의 여백’이, 음악의 경우에는 ‘시간의 여백’으로 바뀐다고 볼 수 있다. 전통 음악에서, 음이 연주되는 시간보다는 음과 음이 이어지기 전에 비어있는 곧 음이 들리지 않는 ‘시간의 여백’이 우리의 독특한 미의식을 창출한다.
<중 략>
2. 하행선율로만 구성된 A선율
선율이 e`(칭) - b(지) - a(땅)으로 하행하여 c(지)를 거쳐 g(징)으로 단락져 A선율의 상행선율이 생략되고 하행선율으로만 이루어진 것으로 A선율 가운데 상행선율이 생략되어 짧게 나타나기도 하고 혹은 거의 생략되기도 한다. 이러한 A선율은 같은 다스름 內에서 반드시 반복되고 진양조의 도입선율 역시 e`(칭)에서 하행하는 선율로 시작하며 진양조에서도 ‘가’에 비해 ‘나’의 A선율과 유사한 선율이 많이 나타난다.
Ⅷ.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청성곡 관련자료를 통하여 청성곡이 처음부터 독주곡의 형태로만 있어온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는데 고악보에는 거문고보에 청성 잦은 한입이 실려 있고 고음반에는 독주곡뿐만
참고 자료
김해숙(1982) / 최옥산류 가야금산조의 선율분석, 한국국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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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덕원(1988) / 현행 한국전통가곡의 반주선율에 관한 분석적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영숙(1996) / 가야금산조 다스름에 관한 연구 : 선율구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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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숙(1985) / 가야금산조 중 우조의 선율구성에 대하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