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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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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문열의 소설 미로의 날들 작품분석
Ⅱ. 이문열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작품분석
1. 갈래
2. 배경
3.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
4. 초등학교 교실
5. 성격
6. 시점
7. 구성
8. 의의
9. 주제
10. 구성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대단원
11. 인물
1) 나(한병대)
2) 엄석대
3) 아버지
4) 학년 담임
5) 6학년 담임
6) 반 아이들
Ⅲ. 이문열의 소설 사람의 아들 작품분석
Ⅳ. 이문열의 소설 레테의 연가 작품분석
Ⅴ. 이문열의 소설 선택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문열의 소설 미로의 날들 작품분석
이문열의 소설들은 대부분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독서 계와 문학계에 돌풍을 일으켰다. 그러나 예외도 있는 법이다. 문학성에서 참담한 실패를 본 작품도 있고 대중성에 실패를 본 소설도 있다. 물론 대중성과 문학성에 승리를 거둔 좋은 작품들이 더 많기는 하지만. 이문열의 작품 중에서 잘 알려지지 않고 독자가 외면한 작품이 하나 있다. 바로 1983년에 발표한 [미로일지(迷路日誌)]다.
작가는 이 소설이 대중성에서 실패한 이유를 민중주의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었다고 보고 있다. 소설에서 민중은 수동적이고 타락한 모습이다. 80년대 대한민국에서 <민중>이라는 개념은 사회?문화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역사의 주체가 민중으로 바뀌고 민중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이 유행처럼 쏟아져 나왔다. 민중은 주체적인 사회의 원동력이며 아름다운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이런 시대 상황에서 이문열은 엉뚱하게도 민중을 더럽고 사회의 부조리를 눈감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한다. 바로 이문열의 특기인 이의 제기다. 모든 사람들이 옳다고 하면 우리는 간혹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동의해 버린다. 그는 반발한다.
1983년에 우리가 외면했던 <迷路日誌>를 1993년 <미로의 날들>로 제목이 바뀌고, 이문열은 다시 독자들의 심판을 기다린다. 80년대 <민중>을 90년대에서 다시 되새겨 보아야 하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이 소설을 다시 읽어보자.
<중 략>
그리고 그녀는 자식들을 모두 훌륭히 키워내고 마침내 한 여인에서 큰어머니가 된다. 그리고 다른 큰어머니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는데 읽으면서도 "맞아" 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일들을 나열해 놓았다. 이 글의 마지막은 장씨(張氏)의 임종으로 끝을 맺게 되는데 그 후의 군더더기 말이 없고 간결하게 끝나 약간의 여운과 궁금증을 남기게 했다.
이 글을 읽음으로써 작가는 여성들이 자각하는 것을 원한 것 같고 요즘 일어나는 일이 무조건 현대화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 주는 것 같다.물론 요즘 세태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듯하지만 여성이 태어나면서부터 혼인을 하게 되고 자식을 키우며 큰어머니가 될 때까지 의 덕을 잘 알려 주고 있는 것 같다. 여성이 이 글을 읽는다면 혹시 발끈 일어날지도 모르나 내면으론 이 글을 인정할 것이다. 그리고 이 글을 자세히 보면 비판 대상은 전체 여성이 아니라 일부 여성임을 알아야 한다.
참고 자료
김정진(2009), 이문열의 창작론 연구 : 레테의 연가의 인물을 중심으로,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민병욱 외 1명(2007),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통한 가치관 형성 교육, 배달말학회
이인화(2011), 이문열의 선택을 둘러싼 해석 논쟁, 한국문학교육학회
이동하(2009), 이문열의 소설과 기독교, 한국현대문학회
정상균(1996), 이문열 문학 연구, 서울시립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정일(2010), 이문열 사람의 아들의 구조주의적 분석,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