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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말브랑슈,스피노자,홉스,로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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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18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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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
2. 경험론에서의 ‘의지’
3. 경험론에서의 정념의 문제

본문내용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원초적관념
-사유: 영혼과 신에게 적용,
순수지성의 활동을 필요로 함
-연장: 모든 물체에 적용되는 것,
지성의 활동을 요구
-인간: 영혼과 신체의 연합,
실천적 지혜를 추구하는 역할
정념의 상호작용은 인간과 외부 대상들 사이에서 이루어짐
→ 모순의 문제 해결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정념
데카르트의 정념론은 실천적 유용성을 목표로 하여 전통적인 정념론을 개혁
- 영혼의 분할이론에 기초한 전통적 이해방식 비판
정념의 정의: 지각이나 감각내용 또는 영혼의 동요
정념의 발생과정:
외부자극 → 신경기관 안의 정기들 운동
→ 뇌 안의 송과선을 자극 → 정념 발생
- 발생원인을 신체에서 찾음

<중 략>

경험론에서의 정념의 문제홉스
욕망 : 다른 정념들을 특징짓는 자연적 성향
: 동기부여의 효력
: 의지와 동일시 됨
의지 : 정념의 하나인 욕구 중 최종적인 욕구
: 행위에 동기를 부여함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근거 없는 공격이라
비판 받음

경험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로크
홉스의 견해와 전통적 의미의 의지를 조화
욕망의 의지는 서로 구별되는 정신작용
→ 홉스를 비판
의지가 자기결정적이라는 전통적 견해를 비판
→ 홉스의 주장과 동일

<중 략>

경험론에서의 정념의 문제흄
자부심, 수치심, 사랑, 증오
: 성격귀속과 관련됨. 어떤 사람에게 어떤 성품을 귀속시키기 전에 그 사람의 성품의 예화라고 할 수 있는 행위와 대면하여 쾌 또는 불쾌함을 느끼게 됨. 쾌와 불쾌는 해당 성품에 대한 도덕적 승인 또는 비승인. 이것은 유덕함 또는 악덕함. 자신의 유덕함에 자부심을, 타인의 유덕함에 사랑을, 자신의 부덕함에 수치심을, 타인의 부덕함에 증오 느낌
흄의 도덕적 평가는 행위에 대한 평가가 아닌 행위자의 성품에 대한 평가이며 이러한 평가는 도덕감은 물론 간접정념들과도 결부되어 있음. 도덕적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간접정념들이 있어야만 하는 것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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