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
- 최초 등록일
- 2002.12.11
- 최종 저작일
- 2002.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자료입니다.
목차
1. 가면극의 개관
1) 하회별신(河回別神)굿놀이
2) 강릉관노(江陵官奴)탈놀이
3) 야유(野遊)
4) 오광대(五廣大)
5) 산대(山臺)놀이
6) 해서(海西)탈춤
7) 사당패의 덧보기
2. 가면극의 발생 및 기원
2.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2) 탈판
3) 대사·노래
4) 반주악기
5) 과장
본문내용
1. 가면극의 개관
가면극은 가면을 사용하는 민속극을 말한다. 가면을 흔히 '탈'이라고 하기 때문에 탈춤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탈춤이라는 말은 원래 해서(海西)탈춤(황해도 지방의 가면극, 봉산탈춤, 강령탈춤, 해주탈춤 등이 널리 알려져 있음)만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이들 해서탈춤이 널리 알려진 후에는 가면극 일반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쓰이게 되었다.
가면극은 지방이나 전승집단에 따라 산대놀이, 탈춤, 탈놀이, 별신굿놀이, 덧보기 등 여러 가지의 전래하는 명칭이 있는데 이들을 통틀어서 학술적으로 지칭할 때는 가면극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등장인물들은 가면을 쓰고 등장하여 대사와 몸짓으로 극을 진행하는데 춤과 노래가 곁들여지기도 하고 반주를 맡고 있는 악사와 대사를 주고받기도 한다.
가면극은 몇 개의 과장(科場)으로 구성되는데 각 과장은 첨예한 갈등과 대결을 보여주기만 할 뿐 일관성 있는 사건의 흐름으로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하면 가면극의 각 과장은 상호간의 관계가 거의 독립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 각 가면극을 구성하고 있는 과장들도 다르고 순서도 다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