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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01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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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연구의 흐름
Ⅱ. 일본역사의 흐름
1.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
2. 에도 시대
Ⅲ. 일본영화의 흐름
1. 50년대 - 일본 영화의 황금기
2. 격변의 60/70년대 - 독립영화의 탄생
Ⅳ. 일본예능의 흐름
1. 일본 예능의 역사 개요
2. 원시예능
3. 한국예능과 일본
본문내용
한국에서의 일본연구는 양국의 역사적 관계와 정치적 상황, 그리고 학계의 여건 등으로 그 동안 많은 제약을 받아왔다. 이것은 36년 동안의 식민지 경험에서 비롯된 한국인들의 일본에 대한 경계심과 거부감, 그리고 일본의 미온적이고 소극적인 과거사 처리 태도로 인해 일본을 객관적인 ‘연구대상’으로 바라보게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었다. 구체적으로, 20세기의 전반은 일제에 의한 식민지 지배 상황으로 일본에 대한 우리의 연구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였을 뿐 아니라, 해방 이후에도 사회적으로 반일감정이 팽배하여 일본을 본격적으로 연구하는 연구자가 나올 수 없는 환경이었다
<중 략>
전통적으로 내러티브보다 형식미를 추구해 온 노와 가부키, 그리고 여백의 미를 추구한 회화 전통은 서구에서는 모더니즘 영화 미학으로 발전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는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다라 다루는 주제는 달라지지만, 일관된 이미지 중심의 형식을 강조하는 독특한 일본 영화가 유지되는 힘이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왕성한 활동을 벌이던 일본의 스튜디오 시스템은 영화 이외의 다른 오락물이 늘어나면서 영화산업이 침체를 맞자 서서히 붕괴되었다. 이에 따라 일본 영화는 스튜디오 시스템과 독립 영화 시스템의 공존 체제로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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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가쿠는 사루가쿠라 하여, 토지 신에 대한 기도예능에서 비롯된 덴가쿠와 함께 민중 사이에서 발달하였다. 그것들은 노래와 춤, 촌극과 곡예를 포함한 다각적인 예능이며, 주로 예능을 생업으로 삼는 떠돌이 중에 의하여 연희되었다.
헤이안 시대 말기, 사루가쿠와 덴가쿠는 극단을 만들어 정착하게 되었고, 이들은 중세에 걸쳐 사찰에 얽힌 전설·설화·사설 등을 채택하여 극적 내용을 지님으로써 사루가쿠노·덴가쿠노 등으로 불리게 되었다. 일본의 예능 사에 대화와 줄거리를 가진 희곡이 성립되어 연극으로서의 형태가 완비된 것은 이들 예능에서 비롯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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