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13.02.25
- 최종 저작일
-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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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목차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고려의 교육사상가
조선시대의 성리학적 교육사상가
조선시대 실학적 교육사상가
조선말기의 교육사상가
해방후의 교육사상가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로마의 교육사상가
중세의 교육사상가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실학주의의 교육사상가
계몽주의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1. 원광 (542-640)
1) 교육이념 - 세속오계
2) 교욱적 인간상 - 힘과 슬기의 조화적 인간, 즉 문무겸비의 화랑이야 말로 이상적 인간 상이라고 보았다
3) 교육방법 - 신체적 단련과 정신적 수양의 방법으로 화랑도를 가르쳤다.
2. 원효 (617-686) (해동화엄종의 창시자)
1) 교육이념 - 화쟁의 논지는 불교경전의 부분을 통합하면 만류가 일미이며 불의 지공부 사함을 전개하념 백가의 이쟁이 그대로 살려져 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교육적 인간상 - 중도인 또는 주체적 의식인, 물질과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고 오직 중 도를 걷는 사람이야 말로 중요하다고 본다.
3) 교육방법 - 시청작적 방법은 그가 만든 무애가와 함께 노래부르며 거리로 다니면서 민중교화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여기에서 무애란 사람은 한번 나면 죽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효는 대중적으로 불교를 포교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해동엄종의 창시자 이다.
그의 교육 사상으로는 첫째, 유심연기의 사상이다. 교육의 참된 목적은 자기의 인간 됨 을 중시하고 더욱 더 인간다운 인간, 가치로운 인간이 되기 위한 양식을 스스로의 탐구 와 노력과 의지로써 체득하도록 해야한다는 원리이다. 이것은 타율적 모방적 학습보다 도 개인의 고유한 창의적 학습을 중요시한 교육사상으로서 자학자습에 의한 내적 자각 의 교육이론에 연결된다.
<중 략>
체육 - “건전한 신체는 현세적인 행복의 기반이 된다” 는 신념 아래 매일 6시간 수업중 2시간은 체육과 노작을 꾀하였다.
훈육 - 온순하고 순종하는 자연법칙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아동의 명예심과 수치심에 호소함으로써 당시 성행하던 체벌을 금 지시키는 대신 아동의 선행을 장려하기 위해 석차, 표창, 상패 등 을 많이 사용하였다,
교수 - 교육의 방법으로는 학습의 강제를 피하고 많은 양의 지식을 주입 시킬 것이 아니라 생활에 유익한 지식을 질적으로 정선하여 초보 적인 학습에 즐겁게 적용할 수 있는 순서를 계열화하여 발전시켜 야 한다고 하였다.
2) 교육목적 : 인류애에 기초를 두고 아동으로 하여금 공익을 위하여 힘쓰고 인간애와 애 국심을 길러 행복한 시민생활을 준비시키는데 있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행 복은 단순히 감각적, 개인적인 것이 아니고 신조의 차별, 국민의 이동에 관 계됨이 없이 널리 국가 사회적 또는 국제 인류적인 것에 주안을 두었다.
참고 자료
교육사 철학신론 교육과학사 김경식 저
네이버 카페 -언어논술연구원‘시선’ http://cafe.naver.com/ggachifly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4&docid=217576&qb=7Iuk7ZWZ7KO87J2YIOq1kOycoeyCrOyDgeqwgA==&enc=utf8&pid=fWWA5soi5UZsssMGgHhsss--070565&sid=StsCe6rZ2koAAC6rdq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