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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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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인생관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분석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해석
본문내용
Ⅰ. 개요
<만복사저포기>는 현실적 인물 양생과 죽은 여인의 영혼과의 인귀교환을 다룬 흥미로운 작품이다. 명혼소설의 대표적 작품인데 구성상으로 보면 ① 만복사에서 만남 ② 무덤에서의 동거 ③ 보련 사에서의 재회 ④ 두 사람의 이별의 순으로 서술되어 있다. 만복사의 저포놀이가 매개가 되어 양생이 평소에 소원하던 아름다운 여인을 부처님에게서 점지 받게 되는데, 매월당의 <명주일록>(溟州日錄)에서 보면 그가 선행승(善行僧)과 더불어 저포놀이를 한 시를 남기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생애를 형상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주인공 양생은 조실부모나 미장가 상태로 절에 의탁되었는데 이는 가족을 포함한 인간적 관계에서의 단절 내지는 고립 상태이고, 절에 기식하고 있는 것은 승(僧)도 속(俗)도 아니어서 일체의 사리적 관계로부터 단절된 상황이며, 퇴락한 절 만복사 동쪽 방에서의 기거는 생활공간상의 고립을 나타낸다. 상대인물인 여인은 본래 양가집 규수였으나 왜구침략으로 목숨을 잃은 원혼이다.
< 중 략 >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해석
1. 양생
조실부모하고 혼자 만복사 동쪽 방에서 산다. 공중에서 배필 얻게 될 것을 알린다. 부처 앞에서 저포내기에서 이긴다.
2. 여인과 만남
여인(환신)과 불전에서 만난다. 만복사 행랑 끝에서 정을 나눈다. 함께 여인의 집(묘)에 가서 사흘 지낸다. 이별의 잔치(이웃 여인들과 시화답)를 한다. 여인의 선물(주발)로 보련 사에서 여인 부모와의 대면을 한다.
3. 여인과 이별
여인과의 이별(여인이 환신임을 알게 됨)을 한다. 여인 부모의 인정과 재산 증여. 정식 장례와 제사를 지낸다. 여인의 재산을 모두 팔아 재 올려 명복을 빈다.
여인은 타국의 남자로 환생하며, 양생은 장가가지 않고 지리산에서 약초를 캐며 산다.
마친 바를 알지 못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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