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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3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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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문화][복식문화][술문화][르네상스문화][기독교문화]서양문화와 복식문화, 서양문화와 술문화(음주문화), 서양문화와 르네상스문화, 서양문화와 기독교문화, 서양문화와 그리스문화
목차
Ⅰ. 개요
Ⅱ. 서양문화와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2. 유려한 인체미의 로마네스크 양식의 복식
1) 중세 초기의 게르만인의 복식
2) 로마네스크 양식의 복식
3. 첨예한 감각의 고딕양식의 복식
1) 문화적 배경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Ⅲ. 서양문화와 술문화(음주문화)
Ⅳ. 서양문화와 르네상스문화
1. 인간의 존엄성
2. 영혼의 불멸성
3. 진리의 조화성
Ⅴ. 서양문화와 기독교문화
1.규범(도덕) 경제학의 필요성
2.프로테스탄트의 세계관은 인간의 경제행위에 대한 독립적인 이론적 증거를 제공
3.청교도들이 주장한바 하나님 앞에서의 개개인의 경제행위의 독립성에 관한 문제
Ⅵ. 서양문화와 그리스문화
1. 신화
2. 철학
3. 소피스트와 프로타고라스
1) 소피스트
2) 프로타고라스
4. 역사
5. 문학과 연극
1) 서사시
2) 서정시
3) 비극
6. 미술
7. 건축
8. 조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국인의 서양에 대한 기록보다는 서양인의 중국에 대한 기록이 훨씬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동양에 대한 서양인의 최초의 기록은 BC 5세기 그리스의 헤로도토스의 것이다. BC 4세기에는 서양인의 동방에 관한 지식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그들은 알렉산드로스대왕의 동방원정을 통하여 페르시아를 정복하고, 동쪽으로 더 진출하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을 거쳐 인더스강(江) 하구에까지 도달하였다. 이 원정 후에 건설된 알렉산드리아 등의 도시에는 동서의 문화가 융합되고, 인도 북부 간다라 지방에까지 미쳤다. 그리스 ·로마의 미술과 불교가 결합되어 간다라 미술로서 후에 북중국과 한국을 거쳐 일본에까지 전해진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BC 1세기의 그리스에서는 ‘세레스(seres)’라는 단어가 비단이라는 뜻으로 쓰인 것으로 미루어 동투르키스탄의 오아시스국가들과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기원 후에는 알렉산드리아의 대학자 프톨레마이오스의 책에 말레이반도의 지명이라고 생각되는 ‘크리세’라는 지명이 보이고, 또 ‘신’, ‘딘’, ‘시나에’라는 이름이 보이는데, 이것은 진(秦)나라의 대음(對音)인 것으로 생각된다.
<중 략>
인간생활을 하나의 습관과 의식으로 보던 종전의 시각에서 탈피하여 창조주 앞에서의 신앙 있는 인간의 삶이라고 하는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고 개개인에게 부여된 일은 그의 천직이고 천직이야말로 신앙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본다. 노동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인식은 청지기 정신(stewardship) 교리에 잘 나타난다. 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명령은 인간과 그가 발붙이고 살고 있는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결과로서, 그 의미는 “책임 있는 관리와 보전”을 뜻한다.
부의 축적에 대한 프로테스탄트의 견해도 특이한 면이 있다. 청교도들은 물질적인 재물을 숭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인간의 참된 삶의 목적을 부인하는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의 창출이 인간 개인의 만족이나 재력을 과시하기 위한 낭비 따위를 위한 것이라는 생각은 완전히 도외시해 버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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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세호 외 2명(2007), 간추린 서양문화 예술사, 인하대학교 출판부
정혜선(2011), 동·서양 문화비교」로 본 한류 : 새로운 대중문화의 가능성,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조셉 스트레이어 외 1 명(2008), 서양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최영수(2003), 종교로 본 서양문화, 역민사
C.M 바우라 외 3 명(2006), 그리스 문화예술의 이해 : 서양 문화예술의 기원, 철학과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