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목차
Ⅰ. 개요
Ⅱ. 사설시조의 역사
Ⅲ. 사설시조의 형식
Ⅳ. 사설시조의 특징
Ⅴ. 사설시조의 표현
1. 애욕세계를 표현
2. 사설시조적인여인상
3. 노골적인 성희장면
4. 의성어를 사용한 독특한 익살
Ⅵ. 사설시조의 작품
1. 이정신
2. 작자미상1
3. 작자미상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사상등장, 성리학체제가 파괴되면서 문학적으로 산문화경향의 조류에 힘입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일정한 틀에 묶여있던 3행시의 형태를 깨뜨리게 되었다.
사설시조가 수세기 동안 내려온 평시조의 전통을 살리면서 새로운 것을 모색 했으므로 시조문학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시설시조의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면 형태면에서 평시조의 3행시 형태를 그대로 가지면서 중장을 길게 하여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비교적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두 번째 특징은 작품의 소재가 다양화되면서 평시조가 가졌던 한정돼 주제에서 벗어나 삶의 고통, 사랑과 이별, 정치풍자 등을 내용의 다채로운 주제를 다룬다. 세 번째 특징은 작가층이 엄청나게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대부분이 失名氏로 되는 사설시조는 작가가 양반사대부라는 설이 있으나 표현기법어휘의 사용 등을 분석할 때 일반적으로 작가는 중인 이하 서민층으로 이해된다.
<중 략>
② 飛禽走獸 삼긴 然後에 닭과 개는 깨두드려 업실거시
粉壁紗窓 깁푼 밤에 품에 드러 자는 님을 홰홰 쳐 우러 니러나게 하고 寂寂重門 왓는 님을 믈으락 나으락 캉캉 즞저 도로 가게 하니
門밧게 닭기 장사 외치거든 챤챤 동혀 주리라.
종장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대상에 대한 작가의 심경 표현에 막혀지고 가려진 바가 없다. 게다가 그 표현이 재미있다. 『꼬리를 홰홰 치고』『올리 뛰락 나리 뛰락』『반기고 뒷 발로 버동버동 무으락 나으락 캉캉 짖어 댄다』이러한 의태어 및 의성어의 빈번한 사용에는 무의미한 말장난이 겹쳐지는 것이 사설시조 특유의 기법이거니와 그에 따른 독특한 익살이 살아난다.
참고 자료
김규태, 사설시조의 역사적 전개와 작자층 연구, 계명대학교, 1997
고정희, 사설시조의 희극적 특징 고찰, 한국문학회, 2003
박상영, 사설시조에 드러난 희비극성의 양상과 그 미학적 의미, 한국언어문학회, 2011
이혜민, 사설시조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성신여자대학교, 2008
장성진, 사설시조의 감각 표현, 경북대학교 국어교육연구회, 1983
홍성란, 사설시조의 형식과 미적 특성, 성균관대학교성균어문학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