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화][불교 교화][원불교 교화][유교 교화][북한 교화][삼동윤리 교화]기독교의 교화, 불교의 교화, 원불교의 교화, 유교의 교화, 북한의 교화, 삼동윤리의 교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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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화][불교 교화][원불교 교화][유교 교화][북한 교화][삼동윤리 교화]기독교의 교화, 불교의 교화, 원불교의 교화, 유교의 교화, 북한의 교화, 삼동윤리의 교화 분석
목차
Ⅰ. 기독교의 교화
Ⅱ. 불교의 교화
1. 교서명의 불교색
2. 불교어구의 표어로의 편입
3. 「사대강령」의 제정과 그 위치
4. 불교정전 편제상의 문제
5. 교리의 불교적 변모
Ⅲ. 원불교의 교화
1.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교화
2. 민중지향의 교화
3. 사회적 방법에 의한 교화
Ⅳ. 유교의 교화
Ⅴ. 북한의 교화
Ⅵ. 삼동윤리의 교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독교의 교화
기독교에서는 교화라는 용어 대신에 선교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해 왔다. 기독교는 유일신관을 갖고 있으며, 타종교를 인정하지 않고 그들이 신앙하는 유일신을 중심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을 위해 지금도 일하고 계신다고 가르치는 것을 선교라고 한다. 선교는 전도와 구별된다. 전도는 기독교 신자가 되게 하는 것이라면, 선교는 신의 우주적 회복 役事에 동참하는 것이다. 보수적인 교회에서는 전도를 강조하고, 진보적인 교회에서는 선교를 강조한다. 사실상 인류의 공동善을 추구하는 종교들과 기관들은 세계 온 우주의 회복에 동참하고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기독교의 선교의 개념이 이 같은 보편적 인간회복의 방향에서 정의된다고 할 때, 동양종교에서 논의되어 왔던 敎化의 개념과 상통하는 점이 있다고 보고 기독교에서 선교의 개념적 논의가 어떻게 전개 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 敎化의 개념의 보완점을 수렴하려고 한다. 1882년 일본의 이수성, 만주의 이웅찬이 우리말로 성서를 번역하고,1887년에 신약성서가 출간된다.1884년 황해도 솔내와 만주 서간도에 교회를 세운다.1885년 미국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와 감리교 선교사 아펜젤라가 온다. 그들은 직접 전도와 의료-교육선교의 두 방향으로 민중들에게 접근해 왔다.1890년6월에 중국에서 선교활동을 하던 John L.Nevius(1829-1893)를 초청하여 선교방법을 듣기도 하였다. 이른바 Nevius선교원칙이라는 중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 략>
이 정신이 同源道理의 정신이다. 신앙의 대상을 갖고 있는 점. 종교적 儀禮를 갖고 있는 점, 종교적 救援觀을 갖고 있는 점, 宗敎的 교훈에 서로 通하는 면이 있다는 점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종교적 교훈의 相通하는 내용을 보면 佛敎의 善因善果 惡因惡果의 因果精神과 子貢問曰 有一言而可以終身行之者乎 子曰 其恕乎 己所不欲 勿施於人. 남에게 대접을 받고 싶은 데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모든 사람이 다 남에게 존대 받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건마는 행하는 데에 있어서는 홀대받을 일을 더 많이 하나니 어찌 바라는 바를 이루리요. 저 사람의 존대를 받는 방법은 곧 내가 먼저 저 사람을 존대하며 위해주는 것이니, 내가 그를 존대하고 위해주면 그도 나를 존대하고 위해 주나니라. 이는 부처님 말씀만이 아니라 모든 위대한 종교적 전통에서 찾아 볼 수 있는 敎訓이다. 생명을 존중하고, 정직하고 공정하게 남을 대하며, 진실 되게 말하고 행동하고,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라는 얘기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더욱 근본적인 관점은 종교의 진리가 근본적으로 同源道理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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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성(2009), 초기불교의 깨달음과 사회 참여 : 붓다의 재가자 교화를 중심으로, 불교학연구회
고시용(2011), 원불교 교화의 양상과 방식, 한국종교교육학회
유성태(1997), 유교의 교화개념 연구, 신룡교학회
김영두(1997), 북한교화의 방향과 과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서경전(1998), 교화전략으로서 삼동윤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