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
- 최초 등록일
- 2002.12.09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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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동서양의 자연관
1. 서양의 환경사상
(1) 기술중심주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2) 생태중심주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2. 동양의 환경사상
(1) 불교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2) 유교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3) 도가사상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3. 우리나라의 전통적 환경관
(1) 동학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2) 풍수지리에 의한 자연과 인간의 조화
(3) 민간신앙의 자연숭배
(4) 생활관습에서의 자연보호
Ⅲ. 환경 윤리학
1. 정의
2. 범위
3. 현대적 출현
Ⅳ. 결 론
본문내용
신 중심주의적 중세적 사고관에서 탈피해서 인간중심주의적 세계관을 가졌던 근세에는 과학기술문명의 힘에 대한 인간의 낙관적 인식이 있었다. 근세 이후 지금까지의 인간의 삶은 과학기술문명에 의해 전개되어 왔으며, 과학과 기술은 인간의 삶을 적어도 그 외적인 모습에 있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편안하고 재미있고 풍요롭게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리하여 한 때는 인간은 과학에 의한 유토피아의 가능성을 점쳐보기도 했다. 현재에도 이런 가능성을 믿고 있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 사람들은 과학기술에 대한 맹목적인 신앙을 갖고 있지는 않다. 환경문제가 이러한 발단을 가져온 큰 계기가 되었다. 과학기술문명은 인간의 외적인 삶을 안락하고 편안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었지만, 그 대가로 인간이 몸담고 있는 환경을 극심하게 파괴시키게 된 것이다. 이리하여 사람들은 근세적 자연관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면서 동시에 인간과 인간의 관계만을 문제삼은 전통적인 인간 중심주의 윤리학과는 다른 새로운 윤리학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앞에서 살펴본 환경 윤리학이 그 움직임의 하나이고 그 선봉에 한스 요나스가 있다. 93년 타계한 독일의 철학자 한스 요나스는 현재 전 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계론적 자연관과 인간중심주의는 포기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