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태양전지의 원리, 종류 및 태양전지의 기대효과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1.26
최종 저작일
2013.01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태양광 발전의 특징, 태양전지의 역사, 태양전지의 기본동작 원리, 태양전지의 종류, 태양전지의 특성, 태양전지개발의 현황과 기대효과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태양광 발전의 특징
1) 가동부분이 없고 깨끗한 에너지의 발생
2) 유지가 간편하고 자동화, 무인화가 용이
3) 규모의 대소에 관계없이 일정효율로 발전
4) 모듈 구조에 의한 양산성이 풍부하고, scale merit가 큼
5) 확산광에 의해서도 발전
6) 광발전은 버리는 에너지의 유효 이용

2. 태양전지의 역사

3. 태양전지의 기본동작 원리
1) short circuit current
2) open circuit potential
3) fill factor(첫실도)
4) 광전효율(Efficiency, %)

4. 태양전지의 종류
1) 단결정 실리콘(Si) 반도체
2) 다결정 실리콘 반도체
3) 비정질 실리콘(Si) 반도체
4) 화합물(compound) 반도체
5) 유무기 혼합 또는 순수 유기 태양전지

5. 태양전지의 특성
1) 단락전류(short circuit current, Isc)
2) 개방전압 (open circuit voltage, Voc)
3) 직렬저항 (series resistance, Rs)
4) 병렬저항(shunt resistance, Rsh)
5) 곡선인자 (Fill Factor, FF)
6) 변환효율(conversion efficiency, Eff.)

6. 태양전지개발의 현황과 기대효과
1) 태양전지의 국내외 개발동향
2) 태양전지 개발의 기대효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태양광 발전의 특징
태양광 산업은 무한정 무공해의 자원을 활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1990년대 이후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환경문제가 범세계적으로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 친화적 에너지 기술로서, 태양광을 받아 전기를 발생하는 태양전지(모듈)와 발생된 직류 전기를 교류로 변환시키는 전력조절 장치 및 주간에 생성된 전기를 저장하는 축전지 등의 주변장치(balance of system; BOS)로 구성된다.
그 기술 개발이 급속도로 진보하여 우리들의 주변에서도 각종의 전자계산기, 전자시계를 비롯하여 가로등, 정화시스템, 무인등대, 무선전신의 중계기지의 전원, 개인 주택용 전원, 대형 농장의 관리시스템 전원, 인공위성의 주 전원 등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태양전지를 이용한 태양광 발전은 열에너지를 매개로 하는 화력, 원자력 등의 다른 발전 시스템과 달리 조용하고 안전하며 공해 없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

<중 략>

(2) 산업경제적 가치
태양전지는 21세기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는 첨단지식 기반 산업으로 국내의 시장 및 고용 창출은 물론 전 세계를 상대로 한 수출산업으로 육성이 가능하다.
현재는 기초연구 단계를 넘어 개발 및 시작품 제작 단계로서 R&D인력의 대폭 충원이 필요한 실정이며,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풍력사업단 등 주요 3대 에너지 분야가 고급 전문 연구 인력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적절한 시기에 전문 인력의 양성과 배출 측면에서도 기대가 된다.
태양전지용 소자기술뿐만 아니라, 소재, 시스템, 공정 장비기술, 시공기술 등이 동반되어야 함에 따라, 다른 산업으로의 시너지 창출효과가 매우 크다. 그 이유는 햇빛이 비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전기를 얻을 수 있으며, 다른 발전방식과는 달리 대기오염, 소음, 발열, 진동 등의 공해가 전혀 없는 깨끗한 에너지원이라는 장점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아직도 태양광발전을 포함하는 신재생 에너지의 수급 현황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개발을 이루어 응용화 단계에 이르게 되면 태양광 발전을 포함하는 에너지 다변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강기환 외, 세계 태양광발전산업 현황,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2008.
강정욱, 광 입사각에 따른 태양전지 양자효율 측정 및 분석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박남규, 염료감응 태양전지 기술개발 동향, 한국태양에너지학회지, 2005.
윤경훈, 태양전지 기술 현황 및 전망, 설비저널 제33권 제 10호, 2004.
윤정환, 레이저에 의한 TiO2 공극률 제어를 통한 나노 입자층의 고효율 염료감응 태양전지 제조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이수홍, 실리콘 태양전지,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ol.17, No.4, 2006.
홍영환, 실무금형열처리, 기전연구사, 2003.

자료후기(1)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태양전지관련 공학 분야에 대한 기술 현황 10페이지
    태양전지 개발의 현황과 기대효과 1) 태양전지의 국내외 개발동향 (1) 국외 ... 태양전지의 원리 태양전지에 빛을 비추면 내부에서 전자와 양공(정공)이 발생한다 ... 사용 태양전지의 종류 태양전지를 분류하는 방법으로는 재료로 분류하거나 구조로
  • 한글파일 연구과제 - 투명 태양전지 기반 빛 조절 창문 TPAW (Transparent Photovoltaic Adjustable Window) 15페이지
    염료감응형 투명 태양전지 구조 태양 전지종류는 많지만 결국 원리태양 ... 분야별 기대효과 1. 2010 태양광발전 BIPV 시스템 단계별 사업화방안 ... 적용 분야별 기대효과 정리 어느 제품 건축물에 어떤 효과를 낼 수 있을지
  • 한글파일 신재생에너지 태양광발전 (현업종사자) 6페이지
    태양전지는 기본적으로 반도체 재료이므로 태양전지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 잠재적으로 여러 종류의 재료와 프로세스가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 요구조건을 ... 태양전지의 효율과 구조 실리콘 태양전지 3.
  • 워드파일 태양광 발전 시설 4페이지
    빛을 받으면 전자를 방출하는 광전효과의 결과로 만들어진 원리이다. ... 기대하고 있다. ... 이러한 태양광 시스템의 종류는 운영방법, 설치방법, 추적 방법에 따라 다르게
  • 한글파일 [보고서][탐구보고서] 태양광 발전에 관한 탐구보고서입니다. 모두 21쪽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종 탐구활동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페이지
    -여러 방안에서의 기대 효과 우선 자가용 태양광 발전에 대해 고려해보자면, ... 빛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원리 중 광기전 효과가 있는데 평소에 알고 ...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었고, 태양광 발전판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다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태양전지의 원리, 종류 및 태양전지의 기대효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