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01.24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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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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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 현황
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③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교육 이해
㉠ 에라스무스와 비교할 때 비베스의 위대한 점은 현대사상가로서는 최초로 교육을 심리학적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했다는 데에 있다.
㉡ 비베스는 학습의 과정을 주로 ‘학습자의 마음’의 성격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봄으로써 교육에 관한 관점의 혁명적 전환을 선도하였다.
㉢ 그는 “기억력은 사실을 질서정연하게 배열함으로써, 그리고 가르쳐야 할 내용과 그 이유를 연합함으로써 훈련될 수 있다.”라며 기억력의 훈련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또 그는 심리학적 저작인 『영혼과 생명(De Anima et Vita)』에 들어 있는 ‘공부의 방법’이라는 제목이 붙어 dLT는 한 절에서 “공부는 감각에서 시작하여 상상에 이르는 길을 따라 나아가며, 상상에서부터 다시 모든 공부의 본질이요 생명인 이성으로 나아간다. 감각은 우리의 최오의 교사이며, 마음은 감각의 집으로 두러싸여 있다.”라고 밝히고 있다.
④ 심리학적 관심에 근거한 교육관
㉠ 교육을 학습자의 필요에 적응시키기 위해서는 학생의 개별성을 파악해야 한다.
㉡ 고대의 언어를 가르치기위해서는 아동의 모국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 감각 경험이 지적 활동의 첫 단계이므로 일상생활의 사실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⑤ 공교육론
㉠ 그는 교육을 공기업으로 간주하였으며, 경제적 부담도 공비부담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이는 학교의 공영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비베스의 이러한 입장은 근대 공교육의 정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라블레(Francis Rabelais, 1494~1533)
① 개관
㉠ 라블레는 프랑스의 인문주의자로 그의 저서인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류엘(Gargantua De Pantagruel, 1534)』라는 풍자소설로써 그의 교육사상이 세상에 알려졌다.
㉡ 이 책은 아버지인 가르강튀아가 아들이 팡타그루엘의 소년 시절 교육을 묘사한 것으로, 로마 카톨릭 교회학교의 형식적이고 주입적인 교육을 비난하고, 모든 교육은 책으로만 하는 것보다 인생에 필요한 실질적인 것을 다루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