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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 `국물 있사옵니다`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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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1.15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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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 `국물있사옵니다` 작품분석

목차

1. 작품 <국물 있사옵니다>
2. 작품의 구성 및 전개
3. 작품의 내면
4. 작품의 성격

본문내용

1. 작품 <국물 있사옵니다>
<국물 있사옵니다>는 1950~60년대 유행하던 말이며, ‘국물도 없다’는 말의 상대적인 의미이자 반어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국물은 이익, 명예, 돈, 과 같은 출세를 위한 발판으로서 약간의 이득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욕망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비정한 인간을 표현하였다고 할 수 있다. 한국극예술학회 편,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 2. 월인. 1999
이 작품은 1966년에 양광남(梁廣南) 연출로 민중극장에서 공연되었다. 현실적 가치질서를 왜곡, 전도시켜 현대 한국사회가 지니고 있는 허점을 풍자한 소극(笑劇)이다. 작자는 이 극에서 독특한 화술과 간략한 무대장치로 빠른 템포를 유지, 세태풍자극이 빠지기 쉬운 매너리즘을 극복하였다. 이 작품의 한국 희곡사에서 세가지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는데 첫째, 이 작품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희귀한 喜劇作品의 본격적인 탄생을 가져다 준 작품이다. 둘째 본격적인 현대의미의 희곡이라고 할 수 있으며, 셋째 우리 희곡사에서 종전의 리얼리즘의 틀을 깨고 극의 양식면에서 劇場主義라는 새로운 수법을 최초로 무대에 도입한 작품으로 꼽힌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0103&docid=1042574

<중 략>

등장 인물은 신념에 찬 행동을 벌이지만, 독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사회 부조리에 시달리는 매우 어리석은 행동에 불과하다. 웃음 속에서 주인공의 비극적인 면모가 발견되는 것은 유머와 익살과 풍자와 아이러니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곧 이근삼은 웃음을 통해서 사회의 부조리와 불의와 비리를 터뜨리고 조소한다. 그러므로 그의 작품에 나타난 웃음은 부조리한 사회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 자료

정신재. 한국 현대 희곡 작품론. 국학자료원. 2001.
이미원. 한국 현대 극작가 연구. 연극과 인간. 2003.
백로라. 1960년대 희곡과 이데올로기. 연극과 인간. 2004.
무천극예술학회. 이근삼 희곡 연구. 1998.
서연호. 우리시대의 연극인. 연극과 인간.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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