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학과 사회복지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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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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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과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대교회의 사회복지
2. 중세교회와 사회복지
3. 종교개혁과 사회복지
4. 근ㆍ현대교회와 기독교 사회복지
5. 세계교회의 사회복지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사회복지역사는 사회복지제도의 생성과 발전과정을 설명한다. 서구 산업사회와 20세기 이후의 복지국가 등장은 사회복지학의 이론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인간의 사회문제에 대한 개인ㆍ집단이 행한 운동ㆍ정책의 역사가 사회복지의 역사인 것이다. 기독교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구를 위해서는 역사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역사연구는 지식에 근거를 둔 과학적 방법과 기술로 접근하는 실천이 되어야 한다. 종교적인 동기로부터 시작된 자선사업이나 가난한 사람들을 절박한 상황에서 구조하기 위한 구제사업은 비전문적인 활동이었기 때문에 그 사업의 결과는 언제나 혼란스러웠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는 근대 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사회구성원의 다양한 욕구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모색되었다. 그리고 사회복지는 기독교사회복지에서 시작되었으므로 사회복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사회복지역사를 살펴보는 것이 대단히 유용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역사신학과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초대교회의 사회복지
초대교회는 복음전파와 함께 구제활동도 활발했다. 사도행전 당시 교회가 상호부조를 구제사업의 본질적인 요소로 알고 실천하였음을 보여준다. 사도들은 회중이 맡긴 돈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누어주었으므로 그들 가운데 빈곤한 사람이 없었다. 그러므로 사도들은 계속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 하였다. 초대교회는 복음전파와 믿는 자들의 생활을 돌보는 것이 초대교회의 중요 사회복지사상이며 모토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초대교회가 이러한 생활을 얼마나 지속했는지 알 수 없지만 복음전파와 함께 구제는 초대교회의 중요한 과제였으며 교회의 사역의 본질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초대교회의 상호부조는 초대교회가 박혜와 수난시대를 겪으면서 나타난 자연적인 현상이었다. 이 시대의 상호부조적 구제사업은 주로 신앙의 박혜로 감옥에 갇혀 있는 성도들에게 생활필수품을 공급하며 석방운동을 전개하고 신앙에 대한 격려와 기도를 통해 고아와 기아를 교회가 맡아서 양육하는 일이었다.

참고 자료

육윤수,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역사와 신학”, 감리교신학대, 2011
이흥재, “사회복지에 대한 역사 신학적 연구”, 호서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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