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 사회구조
- 최초 등록일
- 2012.12.20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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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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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화교란?
2. 화교의 역사
Ⅱ. 본론
1. 화교의 사회구조
2. 화교의 특징
3. 화교파벌
4. 화교의 정책
5. 화교의 성공요인과 사례
6.화교의 국적문제
7. 세계 각국의 화교
Ⅲ.결론
본문내용
1. 화교란?
중국인은 타이완과 중국의 국적을 가진 자를 모두 포함하는데, 주로 타이완 문화와 경제활동에 연관을 가지는 한민족계(漢民族系)를 가리킨다. 또 본국과의 연관이라는 말은 개인으로서의 직접적인 연관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이주민의 가족이나 자손이 현지에서 동향단체(同鄕團體:華僑幇)등을 통하여 연관성을 지속하고 있음을 뜻한다.
조상이 중국인인 자손을 화예(華裔) 또는 교생(僑生) 등으로 부르는데, 이들은 현지 국적을 취득하고 혼혈동화(混血同化)되어 이미 지연(地緣) ·혈연(血緣)의 의식이 희박해져서 법률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도 본국과의 연관성이 약하며, 언어조차 모국어를 모르는 채 현지인화 된 자도 많아 사실상 화교라고 보기 어려운 점도 있다. 특히, 타이 등 현지인과의 혼혈교생인 ‘룩친(Lukchins)’은 점차 화교로서의 특성을 잃고 제3민족적 성격을 형성해가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는 토착민과의 혼혈여부에 관계없이 수세대를 거치는 동안 종교 ·음식 등의 기본적인 생활양식 면에서만 겨우 고유문화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의 자손이 있는데, 이들을 ‘바바차이니스’ 또는 ‘바바’라 부르고 있다.
또 현지인과의 통혼에 의한 모계(母系) 혼혈화교와 부계(父系) 혼혈화교 및 그들의 자손도 넓은 의미에서는 화교의 범주에 포함되지만, 오늘날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타이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지의 화교구조는 단순혼혈에서 복합혼혈의 양상을 띠어 중국인으로서의 문화적 태도나 민족성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2. 화교의 역사
화교 발생의 연혁에 관하여는 여러 설이 있으나 9세기에서 13세기<당말(唐末)에서오대(五代)·북송·남송의 시대>까지 이 시대에 걸쳐서 빈발된 북방민족의 침입·전란 때문에 화난[華南] 방면으로 이동해간 한민족을 중심으로 생각하면 된다.
화교를 4기로 구분하면 이러하다.
제1기 ; 12c 南宋시대로부터 시작하여 16c후반 明代 海禁이 해제되기까지의 약 4 - 5백년간으로 많은 중국인들의 해외 이주가 이뤄진 시기다. 이 때는 남부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상품경제의 급격한 발전과 이에 따른 대외무역 또한 왕성하여 중국 상인들의 해외 나들이가 늘어났다.
참고 자료
서울 경제 신문
친디아의 비밀병기 화교&인교
차이나인 코리아
한국 민족연구원
삼성경제 연구소
한국중화총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