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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디자인의 특성, 역할 및 캐릭터디자인의 사례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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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16
최종 저작일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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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디자인의 개념, 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캐릭터의 역할과 기능, 캐릭터디자인의 구성요소 및 특성, 캐릭터 디자인 제작, 국내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해외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등에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캐릭터디자인이란?

2. 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1) 내용적 특성
2) 방법적 특성

3. 캐릭터의 역할과 기능
1) 머천다이징 캐릭터(Merchandising Character)
2) 기업/기관 캐릭터(Corporate Character)
3) 애니메이션 캐릭터(Animation/Flash Animation Character)
4) 이벤트용/테마 파크용 캐릭터
5) 카툰/웹툰 캐릭터(Cartoon/Webtoon Character)
6) 게임캐릭터(Game Character)
7) 광고성캐릭터(Advertising Character)
8) 모바일 캐릭터(Mobile Character)
9) 아바타캐릭터(Avatar Character)

4. 캐릭터디자인의 구성요소 및 특성
1) 독창성
2) 조형성
3) 다양성
4) 일관성
5) 공감성

5. 캐릭터 디자인 제작
1) 캐릭터를 구성하는 것들
2) 과정
3) 캐릭터 디자인 시 갖춰야 할 조건들
4) 캐릭터 디자인 제작 방법
5) 캐릭터 디자인 과정

6. 국내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1) 둘리나라
2) 딸기(Dalki)
3) 뿌까(Pucca)

7. 해외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1) 미키마우스 성공사례
2) 포켓몬스터 성공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캐릭터디자인이란?

캐릭터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자면 캐릭터, 카툰, 캐리커처, 마스코트, 코믹스 등 구별하기 쉽지 않은 개념들이 혼용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이에 대한 개념 정립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이 같은 여러 용어들은 구별의 층위와 계층이 다른 용어들로, 일러스트레이션이면서 마스코트일 수도 있고, 또 애니메이션화 될 수도 있는 복합적인 개념을 갖는다. 이러함에 따라 캐릭터의 정의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캐릭터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 특징 또는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 활자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광의적인 의미로서 정의하기보다 협의적인 의미로써 캐릭터를 정의하는 것이 현실적인 면에서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다. 캐릭터의 협의적인 의미로써 캐릭터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목적을 가지고 사람, 동물, 식물, 물건 등의 개성과 특징을 형상화하여 인성을 갖는 개체로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을 말한다. 독특한 개성과 디자인으로 만화, 게임,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등을 통하여 쉽게 대중의 흥미를 끌고 친근감을 주기 때문에 각종 상품과 서비스에 이용되며 특히 한 가지 소재로 여러 방면에서 이윤을 거두는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 Use)”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기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캐릭터는 그 자체가 소유하는 가치관을 인정하는 인간만이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사람들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상징 기호로서 그 본질상의 가치보다는 상징의 가치에 의의를 부여함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시장은 소비의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 진화와 이에 따른 무한 세분화, 복잡화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욕구는 양에서 질로, 물리적․기능적 욕구에서 상징적인 욕구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기술의 발전은 제품의 무차별화, 경쟁격화, 무한경쟁의 시대를 초래했고 이제는 경쟁의 주요한 수단으로 이미지의 차별화가 중요하게 되었다. 특히 기업적인 개념의 캐릭터는 기업, 공공기관, 단체, 브랜드, 개인 등의 사용자가 자체 이미지를 일반 대중에게 연상, 부각시키기 위해 의인화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시킨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강문희 외, 현대사회와 아동, 시그마프레스, 2007.
김영주, 아동교육과 동화, 울산대학교 출판부, 2004.
김현지, 캐릭터의 컨버전스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신헌재·권혁준·곽춘옥, 아동문학과 교육, 박이정, 2007.
유지은, Hi 캐릭터, Hello 마케팅, 미래의창, 2004.
조수영, 캐릭터디자인 교육에서 형태재인이론을 활용한 형태추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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