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화
- 최초 등록일
- 2012.12.1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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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문화,영화
목차
1.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1) 열차의 도착
2. 표현주의의 시초-조르주 멜리에스
1) 달나라 여행(LE VOYAGE DANS LA LUNE)
3. 프랑스 인상주의
4. 시적 리얼리즘
1) “안개 낀 부두(1938’)”
2) “게임의 규칙(1939’)”
5. 누벨바그(nouvelle vague)
1) “네 멋대로 해라(1959’)”
6. 누벨 이마주(nouvelle image)
1) “소년 소녀를 만나다(1984’)”
본문내용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 파리의
한 카페에서 최초의 영화상영이
있었다. 뤼미에르 형제는 본인들
이 발명한 ‘시네마토그라프’(촬영,
현상, 영사의 기능을 갖춘 장치)로
<열차의 도착>이라는 영화를
사람들에게 선보였다. 이전에도
에디슨 등을 포함한 몇몇의 사람
들이 영화에 대한 실험과 발명을
했지만 영화사가들은 뤼미에르 형
제가 영화제작뿐만 아니라 상영을
시도 했다는 점에서 이 시기를 영
화가 탄생된 때라고 본다.
<중 략>
시적 리얼리즘“안개 낀 부두(1938’)”
+마르셀 까르네(Marcel Carne)
이 영화의 주인공인 장가방은
정처 없이 쫓기는 한 군인이다.
그는 우연히 한 술집에서 한 여인을
만난다. 그녀에게 집착하는 불량배
와 늙은 후견인에 지친 그녀는 장가
방과 순수한 사랑에 빠져든다. 그녀
와 안타까운 사랑을 나누고 미래를
기약하며 홀로 배를 탔던 장가방은
행복했었다는 말을 전하려다 그녀
에게 집착하는 불량배에게 총을 맞
아 어이 없는 죽음을 맞이한다.
<중 략>
누벨 이마주(nouvelle image) 역시 프랑스말로, 누벨 바그 이후에 나온
용어이며 새로운 이미지(new image)라는 뜻을 담고 있다. 누벨 이마주
가 가진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이러한 감독들이 보여준 시각미와 시각
효과에 대한 집착과 신봉을 언급할 수 있다. 이들은 담겨지는 내용보다
우선 빼어나게 아름다운 이미지들은 담은 영화를 만들고자 했다. 이런
면에서 이들 감독들은 누벨 바그 감독들과 어떻게 보면 반대되는 입장
을 택했다고도 볼 수 있다. 누벨 이마주가 중요시 하는 `어떻게`보다는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에 더 누벨 바그는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80년대 감독들은 대단히 기교적인 그들의 영상 비전을 달성
하기 위해 세트, 조명, 촬영 이런 모든 것에서 한없이 인공적인 방법을
동원했다. 줄거리와 무관한 장면의 삽입과 팝 문화의 압도적인 영향을
받은 듯한 음악, 과장된 듯한 세트 디자인들이 이 특징을 대변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