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Cs 경제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2.11
최종 저작일
2012.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BRICs 경제에 대한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세계의 주목을 받는 BRICs경제

Ⅱ. 원유가격의 폭등으로 넉넉해지는 러시아 경제

Ⅲ 금융긴축으로 연착륙을 꾀하는 중국경제

Ⅳ. BRICs경제의 장래

본문내용

3. 외자도입을 발판으로 높은 성장률을 실현
개발도상국은 외자도입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룬 나라․지역의 최신 기술 등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높은 성장이 가능해진다. NIEs(Newly Industrializing Countries:신흥공업경제국)나 ASEAN은 1980년대부터 외자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외국자본의 증가→수출․투자증가, 생산성․기술수준향상→1인당 GDP상향으로 이어졌다. 한편, BRICs는 80년대까지 외자도입을 억제하는 정책을 채용해왔다. 그것이, 비슷하게 1인당 GDP의 수준이 낮았던 것에도 불구하고, NIEs나 ASEAN에서 고성장률을 실현하고 BRICs에서는 실현되지 않았던 최대의 원인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와 BRICs각국은 각종 규제 완화, 시장자유화등 외자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정책으로 전환했다. 예로 들어, 인도는 91년부터 자동차, 가전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외자개방책을 채용하고, 그 후에도 개방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최근 BRIC에 있어서의 1인당 GDP의 고성장은, 외자개방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 생산성이 개선 돼온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외자도입으로 수출․투자가 증가
실제로, 해외로부터의 직접투자의 유입은 BRICs의 수출이나 투자의 비약적인 확대로 이어져, 경제성장과 생산성의 상승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통계적인 인과관계 테스트의 결과에 의하면, 인도에서는 대내직접투자의 확대를 받아들여 수출이나 국내고정자본형성이 촉진되어, 그 결과, 생산능력이 향상되어 1인당 GDP의 확대로 이어졌다. 또 중국에서는 국내고정자본형성의 확대와 대내직접투자의 확대가 수출의 증가를 촉진한 것으로 보인다. 외자도입을 계기로, NIEs나 ASEAN이 일본의 뒤를 쫓은 것처럼 안행형(雁行型:동아시아 지역내 선발산업국과 후발 산업국간의 노동분업 구조의 정착에 따른 동반상승)의 경제발전을 해온 것을 근거로 하면, 이후 BRICs의 1인당 소득은 꽤 빠른 페이스로 상승해갈 가능성이 높다.

참고 자료

없음
*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BRICs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