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놉시스 작성법, 구성법, 극작법
- 최초 등록일
- 2012.12.09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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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놉시스 작성법, 구성법, 극작법 상세정리입니다.
구성과 3단 구성 등 여러 분야의 항목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드라마 창작단계
1) 발상의 단계
1단계: 극적인 모티브가 있어야 한다.
모티브란 동기, 착상을 말한다.
2단계: 모티브로 부터 테마를 정해야 한다.
`무엇을 이야기 하겠다`라는 주제 설정이 뚜렷해야 한다.
3단계: 테마로부터 소재가 생긴다.
주제를 정하면, 무엇을 소재로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4단계: 소재를 정리하여 하나의 스토리(줄거리)를 만든다.
5단계: 스토리를 가지고 하나의 플롯을 만들어야 한다.
-> 이 순서는 작가의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실제 순서는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
∴모티브, 주제, 소재는 드라마 창작의 중요한 핵심 요인으로서, 상호불가분의 관계를 맺으며 전개되어 간다.
<중 략>
2) 전개부
① 복잡화의 과정을 거친다.
복잡화의 과정을 통해 위기가 심화되고 드라마의 재미가 판가름 난다. 관객들을 혼란과 위기 속으로 집어넣어야 한다. 장애요인, 문제 상황을 만들어내서 관객들을 바짝 긴장시켜야 한다.
② 사람들이 드라마를 보는 이유는 가면을 벗은 인간과의 만남을 원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적나라한 인간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한다. 드라마는, plot이라는 현미경 아래에 인간을 두고 인간의 가면을 벗긴다.
③ 극작이란 위기의 예술이다.
갈등을 증폭시키고 위기를 강화시켜야 한다. 그럴수록 재미도 가중된다. 불안한 상태와 아슬아슬한 상황을 유지하되,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보여주어야 한다. 마치 연을 날리듯이 감았다 풀어가며 연을 몰고 올라가는 기술이 필요하다.
④ 서스펜스를 창조해야 한다.
▶서스펜스를 창조하는 방법
암시
앞으로 일어날 상황에 대해서 약간의 힌트를 줌으로써 불안감을 조성한다.
대단한 적수를 만든다.
무서운 양자택일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상황을 만들어서 이야기에 대한 궁금함과 위기감을 조성한다.
때로는 전혀 예기치 않은 상황, 돌발적인 사건, 무방비한 상황에서 무언가 터트리는 것을 통해서 사건을 극전시켜 서스펜스와 충격을 준다. 강약, 완급을 적절히 이용하여 드라마의 관객을 잡아야 한다.
꼬리를 남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