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의 뿌리-불교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12.12.08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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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의 뿌리인 불교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하고 불교의 사상과 전래 그리고 부흥 과정에 대해서
서술 하였습니다. 아울러 중국과 한국 인도의 불교를 비교 분석 하였고 앞으로 불교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모색 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불교의 성립 배경
고대 인더스문명은 기원전 35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인더스 강을 중심으로 하여 모헨조다로와 하랏파 지역에 번성했던 토착민의 문명은 아리얀(a-ryan)족의 도래와 함께 쇠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리얀족은 시베리아 남북과 투르키스탄(Turkestan) 등에 머물던 유목민으로서 기원전 17, 18세기경부터 민족 대이동을 시작하여 기원전 1500년경에 인더스 강 유역으로 진입하였다. 아리얀족은 이미 철기문명을 향유하고 있었으며, 아직 청동기시대에 머물러 있던 드라비다족을 흡수, 지배하게 된다. 아리얀족의 도래를 계기로 하여 인도대륙은 철기시대로 접어들었고, 농업의 번성과 함께 농산물의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과 농경용 기구 또는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수공업도 성행하였다. 이에 따라 점차 소도시들이 늘어나고 그를 기반으로 새롭게 대두된 자산가 계층의 지지를 바탕으로 전제군주가 출현하여 16대국이 성립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러한 도시국가의 형성기에 인도의 근간을 이루는 사회적 제도가 확고하게 정립되었다. 원주민이었던 드라비다족을 노예화시키고 아리얀족의 우월성을 강조하던 민족의식은 독특한 사회계급 제도인 카스트를 성립시켰는데, 이 제도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도사회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중 략>
그럼 불교가 이전의 동양 사상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첫째로 불타의 중압적 인간성을 들 수 있다. 쉽게 말해 불타는 강력한 의지로 삶을 살았다. 그는 자신의 실재를 초월하고 살았으며 궁극적으로는 자아를 부정하면서 진리를 경험한 것이다.
두 번째로 그는 카스트 제도, 전통, 신의 위력들을 완전히 부정하고 그것들로부터 떨어져 나갔다. 물론 그의 선현들도 그와 같은 노력을 하였으나 그것들은 모두 부분적인 노력이었을 뿐이었다. 불타는 이를 통해 인류 역사상 최초로 휴머니티라는 개념과 모든 인류라는 개념을 구체화 시켰으며 결국 모든 사람의 종교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불타의 교리는 개인과 모든 개인들에게 전달되고 또 세상의 모든 곳을 비췰 수 있으므로 의식적인 임무(The conscious mission)라는 새로운 요소를 탄생시켰다. 그리하여해 개인의 해탈을 찾고 이 교리를 온 상에 전파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수도원(사찰)을 건설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