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세사] 왕안석의 개혁정책
- 최초 등록일
- 2002.12.04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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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안석의 개혁은 실패하였으며 오히려 좋지 않은 유산들을 물려주고 또 권력 투쟁과 오용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왕안석의 개혁정책을 그 시대에 가치 없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특히 왕안석의 개혁정책이 북송이 멸망을 촉진시켰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임을 말하고 싶다.
목차
들어가며
Ⅰ. 북송중기의 사회
Ⅱ. 개혁의 원인과 왕안석의 등장
Ⅲ. 왕안석의 사상
1) 제도적 통제
2) 공리주의
3) 경제관
Ⅳ. 개혁 정책과 그 이후
1) 개혁 정책
2) 그 이후
Ⅴ. 개혁의 실패 원인
1) 관료 기구에 대한 통제 실패
2) 중앙 집권화와 순종주의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왕안석은 근본적으로 儒家의 테두리를 넘지 않은 급진적인 儒家思想家였으며, 그의 시책들도 특정계층의 이익을 목표로 하지는 않았으며 무엇보다도 국가의 이익을 우선했다. 보통 유가에서 이(利)를 멀리한데 반해 그는 공리주의 사상을 가졌으며 도덕적 개선보다는 통치 체제의 개혁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왕안석의 사상과 함께 여러 요인들로 인해 개혁은 단행되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북송중기의 사회와 개혁의 원인과 왕안석의 사상·정책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Ⅰ.북송중기의 사회
당말(唐末)·오대(五代)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달성한 송대에 들어와 중국의 사회와 경제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변화와 발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기원은 당 중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대개 양세법(兩稅法)과 모병제(募兵制)가 실시된 이후부터 토지사유제(土地私有制)의 발달과 농업생산의 질적·양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와 경제상의 변화는 송대에 들어와 더욱 확대되어 전대(前代)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唐宋變革)'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호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 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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