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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선택주제와 수업 내용과의 연관성) 1
Ⅱ. 본 론 1
1. 토마스 모어의 생애 1
2. 「유토피아」의 시대적 배경 - 르네상스 시대의 영국 2
1)문화적 배경 2
2)역사 · 사회적 배경 2
3. 「유토피아」의 내용 3
1)「유토피아」 제1부 3
2) 「유토피아」 제2부 4
Ⅲ. 결 론 - 유토피아를 향한 나의 의견 6
본문내용
Ⅰ. 서 론-(선택주제와 수업 내용과의 연관성)
교재 첫페이지를 보면 유토피아의 부정적인 것을 설명하고 있다. 유토피아의 저자들이 독재적인 경향이 있다. 융통성 없는 질서와 중앙집권적이고 절대적인 국가 제도에 의해, 인간 사회의모든 다양한 활동과 상호 이해관계에 대해 획일적인 규율을 강요한다. 나는 이러한 경직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유토피아 어원을 제시한 최초의 작품이기도 하려니와 가장 대표적이고 출중한 유토피아 작품으로 평가되는 작품「유토피아」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소설 현실을 반영하는 거울이라 한다. 그 현실이란, 소설이 쓰여질 당시 사회의 상황과 저자와 저자를 둘러싼 상황을 얘기한다. 처음에는 유토피아의 한계를 조사했지만, 유토피아와 현실의 연관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토피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유토피아」1)는 특정한 `세계`에서 특정한 `문제`를 설정하고 특정한 `해결`을 도모하는 서사전략이다. 「유토피아」의 저자와 앞에서 말한 특정한 ‘세계’, 특정한 ‘문제’, 특정한 ‘해결’에 대해 조사한 바이다.
<중 략>
유토피아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도 획일성이다. 54개의 도시가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또 똑같은 집들이 지어져 있고 그곳에서 시민들은 모두 똑같은 색깔, 똑같은 모양의 옷을 입고 산다. 이러한 제도 하에서 각자의 개성을 발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된다. 이 사회의 특이한 관습 중의 하나는 처녀 총각이 미래의 배우자 앞에서 모두 나체로 선을 본다는 것이다. 마치 등급을 매기고 감정하는 듯한 이러한 제도는 인간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이렇듯 개인 생활의 가장 내밀한 부분까지 국가가 간섭한다면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는 보장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유토피아가 실현된다면 그 속에서 나는 진정 행복할까?
그가 살았던 시대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많이 달라졌다. 그러기에 모어가 꿈꾸던 유토피아는 현대에서 더 이상 긍정적인 의미의 유토피아일 수만은 없다. 어쩌면, 아니 확실히 이상향이란 것은 영원히 이룰 수 없는 꿈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 곧 꿈꾸지 말아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 김영한 著, 『르네상스 휴머니즘과 유토피아니즘』, 채구당, 서울 ;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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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평중 著 , 『토마스 모어의 정치사상 연구 : 반전제사상과 카톨릭교 옹호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광주 ; 1997.
■ 김평중 著, 『전남사학 제19집』-「공의회 주의자로서의 토마스 모어와 그의 합의사상」, 전남사학회, 2002.
■ 이화용 著, 『서양 근대 정치사상의 이해(15)』 - 「토마스 모어 : 유토피아와 정치현실」, 사회과학원, 2003.
■ 하명수 著, 『경남사학 제2집』 - 「토마스 모어 : 비극과 승화」, 경남사학회,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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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호강 著, 『유토피아 사상과 사회변동』, 대구대학교출판부, 경북 ; 1998.
■ 토마스 모어 著, 황문수 譯, 『유토피아』
■ 김영한 著, 『모어의 유토피아 : 르네쌍스 휴머니즘의 재고』비평과 이론, 한국비평이론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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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석 著, 『모어의 유토피아에 나타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