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 건축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1.17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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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체주의와 예술의 관계 중, 건축에 대하여 중심적으로 다룸.
목차
1. 서론: 해체주의와 예술의 관계
- 해체주의의 정의, 그리고 예술과의 관계
2. 본론: 해체주의 건축
2.1) 자크 데리다
① 자크 데리다의 해체이론(해체)
② 자크 데리다의 해체이론(차연)
③ 데리다의 해체에서 ‘파괴’의 이해
2.2) 해체주의와 노마디즘
2.3) 7인의 해체주의자들
① 프랑크 게리
② 다니엘 리베스킨트
③ 7인의 해체주의자들의 공통적 견해
2.4) 해체주의 건축의 실정
① 문제점
② 대책
3. 결론: 해체주의 건축의 무한한 가능성
본문내용
해체주의란, 패션 혹은 건축과 같은 예술의 다방면에서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말로 ‘조립 또는 조형에 반하여 분해 또는 풀어헤침, 그리고 건설에 반하여 파괴를 지칭하는 행위와 직결되는 것’ 정도로 정의되는 개념이다. 이 개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해체주의는 모든 의미나 원리로부터 자유로워지며 동시에 어떤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이것은 예술인들에게 있어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소재인 것이다. 나는 그 매력에 빠진 예술가들 가운데, 해체주의적 건축가들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해체주의 건축하면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데리다하면 해체주의 건축을 떠올릴 만큼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에 대한 이해는, 해체주의 건축 이해에 거의 필수적인 과제다. 그렇다면 이 데리다의 해체주의 건축의 이해는 과연 어떤 것인가? 데리다의 해체주의는 기본적으로 절대적이라고 생각되어온 기존관념을 깨뜨리는 것에 있다. 즉 기존의 정의와 개념을 해체시켜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해체의 대상은 모더니즘(:기존의 리얼리즘과 합리적인 기성도덕, 전통적인 신념 등을 일체 부정하고, 극단적인 개인주의, 도시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 등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들을 통틀어 일컫는다)이였다.
<중 략>
이러한 해체주의 건축의 결과로 우리는 새롭고 미학적인 건축물들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저 결과를 위한 ‘모더니즘 건축이 지향한 지나친 기능주의의 타파’라는 해체주의의 사명이 오히려, 해체주의에 독이 되고 있다. 역사를 보면 건축은 실용적인 면과 미적인 면을 모두 추구하여,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강해지면 다시 다른 쪽으로 이동해왔다. 그런데 현재의 해체주의 건축을 보자면 미적인 면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기능과 실용성이라는 측면이 다소 외면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식이 계속 된다면 해체주의는 한 때의 유행으로 지나가며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다이앤 기라도, “모더니즘 이후의 현대 건축” 「시공사」2002.
제프리 브로드벤트, “건축과 해체” 「세진사」2000.
이종건, “해체주의 건축의 해체” 「발언」1999.
이광래, “해체주의란 무엇인가?”「교보문고」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