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대중문화> 홍콩 느와르 영화감독 오우삼의 영화작품들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11.12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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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콩 느와르의 대표 영화감독 오우삼의
그간의 느와르 작품들에 대한 공통적인 스타일, 기법, 내용 등을 중심으로 분석 기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감독 중에는 장르를 넘나들며 자신이 하고싶은 이야기를 그려내고 주관을 드러내는 감독들이 있는가 하면, 한 가지 장르를 고집하며 자신의 주관과 가치관을 투영시켜 그려내는 감독들이 있다. 홍콩 느와르의 대부라 일컬어지는 오우삼 감독은 후자에 속한다. 오우삼 감독은 자신의 영화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고히 하는데 이는 그의 주 활동무대였던 홍콩에서 나아가 동아시아, 그리고 할리우드 진출까지 이뤄낸 밑거름이라 할 수 있다. 홍콩 느와르의 출발점이라 불리우는 <영웅본색>을 시작으로 홍콩 느와르의 최고 정점이자 대표작으로 뽑히는 <첩혈쌍웅>까지 확고한 ‘오우삼식’ 영화를 통해 전세계 영화인들에게 자신의 이름 석자를 알리고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첩혈쌍웅>의 성공으로 할리우드 진출의 계기를 마련한 오우삼 감독은 미국으로 건너가서도 자신만의 영화 스타일을 관철하며 할리우드의 유명 감독 대열에 오르게 된다.
<중 략>
지금의 오우삼을 있게한 ‘오우삼의 스타일’이 완성도 있게 탄생하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것은 아무래도 당시 홍콩의 혼란스러운 사회적 상황이었다. 충분히 치욕스러운 경험, 마치 서구의 지배를 받는것과 같은 식민지화 된 홍콩의 혼란한 시대상과, 그 속에서 큰 혼람함을 겪었던 홍콩인들의 사상과 의식이 결합해 오우삼의 영화 사상에 영향을 미쳤음은 분명하다.
이처럼 확고한 오우삼만의 스타일을 구축하기까지는 영화를 제작할 당시 홍콩이 처해있던 시대적, 사회적 특수성에 기인함도 일정 있지만 또한 오우삼 감독의 그 개인적 경험에 의한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그 어떤 예술가들도 자신의 예술사상을 구축함에 있어서 본인들이 나고 자라온 환경의 영향을 받기 마련인데, 오우삼 역시 영화 속에 표출 된 그의 클리셰들은 오우삼 자신의 빛바랜 어린 시절의 향수에서 기인했던 것으로 해석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