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예언과 사회체제
- 최초 등록일
- 2002.12.02
- 최종 저작일
- 2002.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 Introduction ]
[ The main of the Subject ]
1. 예언자의 사회적 위치
2. 예언자의 갈등
3. 예언자의 사회적 역할
[ Conclusion ]
본문내용
성서연구는 최근 인접 학문인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사회학, 민속학, 심리학 등의 연구방법을 도입하여 새로운 연구분야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이중에서도 사회과학적인 연구방법이 새로운 총아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사회과학적 연구방법이 구약성서 연구에 적용된 것은 작금의 일이 아니다. 이 방면의 개척자로는 로버츤 스미스를 들고 있다. 그는 현대 원시상태의 아랍 지역 유목민들이 고대 셈 계통의 종교적 특성을 지녔다고 보아 그들을 연구하면 히브리 종교에 대해 알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로저슨은 로버츤 스미스가 아랍 문화에만 치중하고 바벨론 문화권을 등한시한 것이 방법론상의 문제점으로 등장할 수 있고 또 사막에 고립되어 사는 집단들은 외부와의 문화적인 접촉이 단절 될 수 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최근 20년대의 이 방면의 연구는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원리를 구약성서 본문에 적용시킨것이 리치의 제사에 관한 연구이며(1976), 더글라스는 레위기의 정결의 법 문제를 연구하였다(1975). 사회학 분야에서는 고트왈드의 이스라엘 가나안 입주를 농민 봉기설로 설명하는 경우(1979)와 프릭의 고대 도시 연구(1977), 캐롤의 성취되지 않은 예언을 인지 불일치 이론에 따라 설명하는 일(1979), 그리고 윌슨의 예언자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1980) 등이 진행되고 있다.
참고 자료
장일선, 히브리 에언서 연구,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