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통한 대중의 대항 헤게모니
- 최초 등록일
- 2012.10.11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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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람시 이론을 중심으로 본 대중문화에 나타난 대항 헤게모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리고 이러한 헤게모니의 틀로 이해하면 헤게모니 투쟁의 결과로 나타나는 문화는 필연적으로 대립적인 문화를 포괄하지 않을 수 없고 그 때문에 순수하게 지배적일 수만은 없게 된다. 헤게모니 이론에 따르면 문화는 단순한 지배의 도구라기보다는 헤게모니를 둘러싼 이데올로기적 투쟁이 벌어지는 장이다. 즉 문화는 ‘지배층의 이해관계를 보편화시키려는 시도와 피지배층의 저항 사이에서 투쟁이 일어나는, 문화적 교류와 협상(타협적 평형)에 의해 구성된 영역’이다. 그것은 지배계급이 그들의 헤게모니를 관철시키기 위해 위로부터 부과한 것만도 아니요, 그렇다고 대중들이 자발적으로 창출해 낸 것만도 아니다. 그것은 그 양자의 혼합물이다. 그것은 저항과 합병의 힘 사이를 움직이는 저울의 추와 같은 것이다. 이처럼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은
참고 자료
민주언론시민연합 2월 17일자 주요일간지 일일 모니터 브리핑(2011.2.17)
http://www.left21.com/article/667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aehunzzang&logNo=90101309665
http://chanifeel.dothome.co.kr/gramsci.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