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포트
목차
I. 서 론
II. 본론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및 원인
2. 인터넷 중독의 증상
3. 인터넷 중독의 기준과 진단 및 치료
4. 인터넷 중독 예방법
Ⅱ. 초/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1.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그린의 PROCEDE-PROCEED모형] 적용한 보건 교육
Ⅲ. 결 론
본문내용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및 원인
인터넷 중독증이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할애하여 채팅을 하거나 대인관계를 현실에서 보다는 주로 사이버 공간에서 가지거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박, 상거래, 정보수집이 과도한 경우 즉, 다양한 행동양상을 가지는 충동조절의 장애이다.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IAD)라는 말은 Goldberg가 1996년에 처음 언급함으로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인터넷이 다른 중독 증상과 마찬가지로 내성과 금단 현상 및 심리·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데서 비롯된다. Young은 인터넷 중독을 새로운 중독장애의 일종으로 분류하면서 “인터넷중독이란 인터넷 사용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중독적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인터넷 사용이 병리적 도박이나 섭식장애, 알콜 중독 등의 다른 중독들과 비슷한 양상으로 학문적·사회적·재정적·직업적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청소년들은 현실 속에서 억제되었던 욕구를 분출시키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 학습에 이용하기도 하지만, 게임이나 메신저, 미니홈피, 연예인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실제 세계 속에서 충족시키지 못하는 욕구를 인터넷 안에서 충족시키며 친구들끼리 유대관계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특성을 살펴보자면 한국의 인터넷 중독은 게임 중독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온라인 게임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다. 1,000만 계정을 돌파한 게임이 10여개에 육박하고 있다. 이런 환경적 조건으로 인하여 심각한 중독현상을 보이고 있는 인구도 더욱 많이 발견되고 있다. 게임을 하기 위하여 학교를 중단한 학생들이 있거나, 결혼생활에 파탄이 날 정도로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이 나타나거나, 신혼부부가 게임으로 인해 아이가 방임되거나, 불처주야 몇박 몇일을 게임만 하여 돌연사에 이르는 방임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이계원,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이대 박사학우논문, 2001.
서영창, 인터넷 중독의 절망에서 희망찾기, 하나의학사, 2009.
이병윤, 정신의학 사전, 일조각, 199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김치훈, 게임 산업의 기술 및 시장 동향,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2006.
박상규,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 학지사, 2009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