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 한국복식의 미적 특성과 상징성

*희*
최초 등록일
2002.11.30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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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반복식의 미적 특성
2. 상대복식의 시원과 고유미
3. 근대복식의 형성과 표현미
4. 현대복식의 창조미

*한국복식의 상징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백의의 상징성
2. 활옷의 상징성
3. 수의의 상징성

본문내용

상대복식은 북방 알타이계 복식으로 남자는 바지,저고리,띠,수건이나 절풍을 하고 화를 신어 씩씩하고 활동적이며 기능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여자들도 저고리와 바지를 입고 의례시에는 치마를 덧입어 선명하고 단정한 미와 우아한 아름다움을 갖추었다. 신라고분에서 출토된 장신구는 특히 화려한 미적 특성을 잘 나타내주고 있는데, 이와 같이 고구려의 활동적이고 실용적인 옷과 신라의 화려한 몸치레, 백제의 복식에 대한 윤리관념을 종합해 보면 상대의 복식은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필요에 따라 장식을 더한 능률적인 고유복식으로 사회성이 강한 미적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고유복식이 조선시대에 와서는 오랜 역사를 거쳐 오면서 한민족 특유의 민족성이 반영되어 현재와 비슷한 한복을 정착시켰는데 유교의 정신과 불교적 요소가 의복에 상징적으로 표현되고 특히 여성복식에는 샤머니즘적 무속신앙이 의복에 강하게 반영되었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복식에서는 강한 표현성의미적 특성을 느낄 수있다. 이 밖에 수의를 만드는 과정에서조차도 내세의 영생을 상징하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태양을 숭배했던 우리민족의 백의숭배, 활옷문양에 나타난 여러 가지 상징성 등 의복은 단지 입기 위함의 것만이 아니라 철학적 정신세계가 포함되어 정신적인 세계가 의생활을 통해 우리 민족의 생활을 지배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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