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실기능력 향상(초상화기법)과 이를 활용한 시각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2.10.0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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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상화기법을 활용한 시각문화교육
목차
Ⅰ. 연구 필요성과 목적
2. 참관 수업 내용
3. 재구성 방향
1)내 관심과 경험과 연계하여 참관수업 다시 바라보기
2)재구성 목표
3)문헌리뷰를 통해 본 초상화기법과 시각문화교육
4)교수 전략 설계(개선수업)
4. 기대효과
5. 참고문헌 및 자료
※발표와 토론에 대한 reaction
본문내용
§청소년의 실기능력향상(초상화 기법)과 이를 활용한 시각문화교육 연구§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학교 미술 교육에서 길러야 하는 미적 인식 능력이란 학습자의 생활 세계의 미적 의미와 가치를 감각적으로, 개념적으로, 인격적으로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다. 미적 인식 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 교육은 기초적인 조형 교육, 시각적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활용 교육, 미적 가치 판단을 위해 필요한 비평 교육이 고르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입각하여 본인은 참관수업을 통해 바라본 체계적인 조형교육(초상화기법)을 기반으로 시각문화교육과 연계하여 청소년의 실기능력 향상과 함께 초상과 관련된 시각문화적 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 하고자 한다.
즉, 조직화된 또는 정형화된 미술수업과 흥미있는 수업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초상화기법에서의 사고체계의 고유성을 발견하여 인지적 다원주의의 가치를 전하며 예술학습의 가능성을 열어보고자 한다.
<중 략>
이처럼, 본 연구를 통해 초상화 표현기법을 넘어서서 초상(얼굴)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의미를 해석해봄으로 시각문화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물에 대한 올바른 비평능력을 기르며 초상을 접목시킨 tv광고 및 지면광고를 비롯한 대중미술작품을 보고, 왜 얼굴을 활용했으며, 직접적인 사진이 아닌 전통회화기법으로 전환시켜 활용하여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제작 의도는무엇인지? 등을 해석하며 대중미술을 통한 우리의 의식변화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시각문화가 주는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인지적 다원론과 시각 예술 교육(2005 백경미)
현대 한국 미술교육은 초기 서양의 아카데미식 교수 모델들의 여러 변형들에 해방이후 유입된 진보주의 교육 이념을 기반으로 이 두 개념이 결합되면서 “창의적인 자아표현을 목적으로 한 표현기술 중심 지도와 평가”라는 학습 형태로 발전되어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는데 이러한 모델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고립성”이 미술교육의 주변화를 가져왔고 도구주의적 접근에서는 예술이 지식의 한 원천으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주요 과목으로 인식될 수 없음을 강조하면서 예술에 관여되는 사고체계의 고유성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 진정한 인지적 다원주의 의 가치를 전하며 예술학습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한 내용이다.
참고 자료
백경미(2005). 인지적 다원론과 시각예술교육
여경은(2008). 시각문화를 활용한 고등학교 미술교과 통합교육 방안 연구
김지영(2006). 효과적인 교육실행을 위한 교사의 탐구와 역할에 관한 연구
양윤정(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미술과 내용 교수 지식연구
이석주(2005). 청소년기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박우식(2006). 소묘지도를 통한 창의적 표현방법 연구
왕창식(2006). 중학교 소묘지도실태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방안 연구
허미자(2005). 팝아트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창의적인 수업 연구
박민선(2002). 팝아트에 적용된 사진이미지와 표현기법
조용진의 얼굴 연구소 http://www.chouyj.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