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행동목표에 대한 찬-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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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2.11.30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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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 차
1)교수?학습의 효율성
2)평가의 객관성
3)Atkin 주장의 타당성
4)Eisner 주장의 타당성
5)기타 주장의 타당성

본 문
교육에서 행동목표는 Bridgman의 조작주의, Tyler의 8년 연구, Skinner의 행동주의 심리학, Glaser등의 준거지향평가주의 등에 영향을 받아 출현하게 되었다고 한다.
행동목표 또는 명세목표에 관하여 그간 찬성의 입장과 반대의 입장 있어 왔는데 명세목표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제시한다.
첫째, 목표가 구체적으로 진술됨으로써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고 배우는 입장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가 분명하기 때문에 교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목표가 명백한 것은 평가의 기준을 명백히 하는 것이므로 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 관계자들 간에 목표에 대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반대하는 입장에서도 여러 가지 이유들을 말하고 있다. 특히 Atkin은 하나의 단순한 학습에 의해서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변화들이 가능한데 행동목표는 그 중 극히 일부에 해당한다는 것, 중요한 개념이나 원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강조되어야 하는데 행동목표는 다양한 상황을 제한시킨다는 것, 가치 있는 목표는 측정할 수 있는 것에서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필요나 철학에서 도출된다는 것을 행동목표의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Eisner에 의하면, 행동목표는 측정할 수 없는 성과를 간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교수목표는 사전에 반드시 명세적으로 진술될 필요가 없고, 교과목의 성격에 따라 교수목표의 세분화는 적절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행동목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주장이 얼마나 타당성이 있느냐를 논리적 측면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각 주장이 가지고 있는 타당한 측면보다는 타당하지 않은 측면들에 대해 주로 논의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목차

1)교수?학습의 효율성
2)평가의 객관성
3)Atkin 주장의 타당성
4)Eisner 주장의 타당성
5)기타 주장의 타당성

본문내용

교육에서 행동목표는 Bridgman의 조작주의, Tyler의 8년 연구, Skinner의 행동주의 심리학, Glaser등의 준거지향평가주의 등에 영향을 받아 출현하게 되었다고 한다.
행동목표 또는 명세목표에 관하여 그간 찬성의 입장과 반대의 입장 있어 왔는데 명세목표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제시한다.
첫째, 목표가 구체적으로 진술됨으로써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고 배우는 입장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가 분명하기 때문에 교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목표가 명백한 것은 평가의 기준을 명백히 하는 것이므로 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 관계자들 간에 목표에 대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반대하는 입장에서도 여러 가지 이유들을 말하고 있다. 특히 Atkin은 하나의 단순한 학습에 의해서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변화들이 가능한데 행동목표는 그 중 극히 일부에 해당한다는 것, 중요한 개념이나 원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강조되어야 하는데 행동목표는 다양한 상황을 제한시킨다는 것, 가치 있는 목표는 측정할 수 있는 것에서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필요나 철학에서 도출된다는 것을 행동목표의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Eisner에 의하면, 행동목표는 측정할 수 없는 성과를 간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교수목표는 사전에 반드시 명세적으로 진술될 필요가 없고, 교과목의 성격에 따라 교수목표의 세분화는 적절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행동목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주장이 얼마나 타당성이 있느냐를 논리적 측면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각 주장이 가지고 있는 타당한 측면보다는 타당하지 않은 측면들에 대해 주로 논의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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