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국악 발전사
- 최초 등록일
- 2012.09.04
- 최종 저작일
- 2012.08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시대의 국악 발전사에 관한 간략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향악(鄕樂)
3. 당악(唐樂)
4. 아악(雅樂)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고려시대의 음악사는 의종 말년(1170)을 기점으로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는 고려조는 불교를 숭상하여 불교적인 행사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많고, 전통적인 무격의식과 관련되어 면면히 이어온 것도 있다. 고려 시대에는 팔관회와 연등회 같은 불교 행사의 끝에 `악․가․무`의 민간 행사가 있었다. 또 당악이 들어오면서 향악이라는 遁명칭이 생겼으며, 예종 때에는 송나라로부터 아악이 수입되어 향악․당악․아악이 구분되기도 하였다.
2. 향악(鄕樂)
당나라 음악이 들어오기 이전의 우리 나라 음악으로, 사모곡․서경별곡․한림별곡 등의 고려 속악이 있었으며, 악기는 통일 신라 시대의 삼현(가야금․거문고․비파)과 삼죽(대금․중금․소금), 그 밖에 장구․피리․박 등의 악기가 있었다. 무용 반주를 위한 삼현 육각의 악기 편성도 이때에 생겨난 것이다. 전기는 향가와 화랑의 전통, 팔관회와 연등회 등 통일신라의 유풍이 강하게 전승되는 한편, 중국으로 부터 아악이 전래되어 향악, 당악, 아악의 전통이 정립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