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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2.08.01
- 최종 저작일
-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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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말유학 사상과 개화 사상의 이해와 반성1.시작하는 글국제화라는 말만큼이나 많이 들어왔던 이야기를 다시 한번 해본다면, 떡 대신에 햄버거를 좋아하고 한복보다는 청바지를 즐겨 입고,
목차
1.시작하는 글
2. 한국 근대의 시작과 그 시대상황
1]근대의 시작
2] 근대사의 시대 상황
3. 한국 근대 사상의 두 가지 조류
1] 의리(義理)사상
1)의리사상의 개념
2)의리사상의 형성
3)위정척사 사상의 전개
2].개화사상
1)개화사상의 개념
2)개화사상의 형성
4.마치는 글
본문내용
1.시작하는 글
국제화라는 말만큼이나 많이 들어왔던 이야기를 다시 한번 해본다면, 떡 대신에 햄버거를 좋아하고 한복보다는 청바지를 즐겨 입고, 판소리보다는 롹큰롤을 좋아하고, 사투리보다 영어 쓰는 사람이 달라 보이고....그런데 생활의 일부만 그러한 것이 아니다. 철학과의 경우에도 우리학교의 상황은 남의 나라 철학은 그 처음 시작하는 희랍에서부터 시시콜콜하게 무슨 무슨 사조까지 전공 필수로 묶어서 수많은 커리큘럼을 통해서 배우지만, 우리의 홍익 인간사상이라든가 율곡, 퇴계의 사상은 별도의 과목이 없다. 그러한 것은 따로 특별히 배울 것이 없는 것으로 치부하여버리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러한 오늘날의 현실을 꼬집는 듯한 말이 있다. “우리 것은 좋은 것이여...”
정말 우리의 것은 좋은 것일까? 그렇게 좋은 우리의 것을 왜 버리고 비싼 돈들여가며 굳이 남의 것을 쓰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언제까지 남의 생각을 빌려와서 나의 고민인 양 대신 아파하는 과장된 연극을 해야만 하는 것일까? 미국이나 유럽의 학자들이 이미 생각해놓은 것을 쫓아가기 급급한 학계의 현실은 그렇게 똑똑한 학자들이 우리의 것이 좋은 것인 줄을 모르기 때문일까?
<중략>
그런데 내가 한국이기 때문에 특히 많이 들어왔던 말은 배달민족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요즈음은 그 말이 무색할 정도로 세계화되고 정말 지구가 하나의 촌락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한국이 세계 10대 무역국인데 그에 어울리는 철학이 있는지 한번 물어볼 때도 되지 않았나 싶다. 현실은 아직도 이공계의 발전을 더 기대하지만 철학의 빈곤이 불러올 우리의 미래를 상상해보라. 아비규환이 따로 없을 것이다.
어제 신문은 오늘 휴지가 되는 사회에서 한국철학은 얼마나 참신한 정보를 생산해내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한국 전통철학의 간판격인 한국유학계가 씨족적 가문과 관련이 깊은 문중학의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자기만의 스카라쉽이 부재되어 있어 한문 꽤나하면 너도나도 한국철학을 한다고 나서는 풍토를 걱정 류인희.[한국유학계 이래서는 안된다]철학과 현실1993.
한 한 철학자의 말은 우리 한국철학계의 현실을 너무나 솔직하게 지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